-
-
약대바이오계열 진로 로드맵 : 심화편 - 미래 유망직업을 위한 학생부 완성 ㅣ 진로 로드맵
정유희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약대바이오계열 진로 로드맵_ 심화편』은 학생들을 위한 진로 필독서라고 할 수 있어요.
현재 고등학생들은 대학입시에 큰 변화를 겪는 당사자이기 때문에 대입과 관련된 진로 로드맵이 정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이 책은 갈수록 선호도가 높아지는 약학, 바이오계열에 대한 진로 로드맵을 안내하고 있어요.
막연하게 약사를 꿈꾸는 학생들뿐 아니라 최근 코로나 백신과 같은 사회적 이슈로 인해 약학, 바이오계열에 대한 관심이 생긴 학생들에게도 폭넓은 진로 탐색의 기회가 될 것 같아요.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학생들 스스로 진로와 흥미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어요. 대학에서도 학업 역량뿐 아니라 전공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전공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에 주목해야 해요.
그래서 진로 로드맵 심화편에서는 최근 시사 및 논문을 활용한 탐구 활동과 노벨 수상자의 탐구 활동, 합격한 선배들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엿보기, 독서 활동, 영상, 다양한 참고 사이트 등을 소개하고 있어요.
책의 구성은 크게 네 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어요.
사회 이슈 기반 탐구, 학생부 기록 사례 엿보기, 독서 심화 탐구, 자소서 엿보기.
각각 신문을 활용한 탐구 활동과 논문을 통한 심층 탐구 활동이 사례별로 나와 있어서 실제 수행평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논문은 학생들이 직접 읽어보기 어려운데 이 책에 나온 내용을 읽다보니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 개요가 잘 설명되어 있고, 관련 단원과 영상 그리고 보도자료 사이트가 알려줘서 유용했어요. 중간에 학부모를 대신한 질문과 답변이 나와 있고, 학생부 관리 팁이나 학생부 세특 예시도 있어서 필요한 정보만 쏙쏙 정리된 것 같아요.
약대바이오 계열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2011년부터 지금까지의 노벨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해요. 학생부 연관 활동에도 많이 쓰이고, 노벨상 수상자의 강연을 직접 듣고 활용하는 학생들도 이미 많이 있다고 하네요. 특히 면접에서는 그해 노벨 수상자 질문이 많이 등장한다고 하니 수상한 연구의 논문은 원문 전체를 찾아보고 깊이 있는 학습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고등학교 각 학년마다 탐구활동의 주제를 정하는데 이 책에는 그 질문하는 방법과 심화 내용들이 잘 구성되어 있어서 활용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창의적 체험활동은 생활기록부에서 어떤 활동을 심화할 것인지 잘 선택해서 활동하고 기록해야 해요. 본인의 학생부 세특을 확인하여 질문을 통한 심화학습으로 연계하여 탐구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독서활동은 학생들이 활용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교과와 진로에 관련된 독서를 하고 발표와 토론,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어요. 이 책에 소개된 관련 서적부터 차근차근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미 책에 관한 줄거리와 질문들이 나와 있어서 어떤 내용인지 파악할 수 있네요.
자소서 엿보기와 면접은 그야말로 참고 사항이지만 자소서로 인해 고민하는 학생들에게는 기본적인 틀과 중점 사항들을 알려주고, 면접에 대한 대비책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정보인 것 같아요.
마지막 부록으로 학과별 면접 기출문제가 나와 있어서 좀더 자신 있게 진로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제 대학 가는 것만 중요한 게 아니라 스스로 어떤 역량을 발휘하는 인재가 될 것이냐가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네요. 미래형 창의융합인재가 되기 위한 진로 로드맵이 핵심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