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 - AI 시대, 직원부터 CEO까지 메타인지로 승부하라
오봉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메타인지, 생각의 기술>은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인 메타인지에 관한 책이에요.
우선 메타인지란 무엇인가부터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네요.
경영 컨설팅 또는 문제해결 기법이 적용되는 각 분야에서 핵심 질문을 세우고 이에 답해가는 과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해요.
'문제해결'이란 주어진 자원으로 당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거나 개선하는 모든 분야에 적용되고 있어요.
사실 문제해결은 인류가 생존을 위해 지속해온 행위이기도 해요. AI 는 발전을 위한 도구이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AI를 어떻게 활용할지를 판단하는 문제해결력이에요.
이러한 문제해결력은 메타인지로 향상될 수 있어요.
메타인지란 본인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인지할 수 있는 힘을 뜻해요.
처음으로 메타인지 개념을 이론화하여 사용한 사람은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명예교수인 존 플라벨 박사라고 해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메타인지가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 조직적 메타인지를 높일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어요.
책의 각 장마다 <AI 프로젝트 멘토링 노트>가 등장해요. 이것은 메타인지의 요소를 이해하고 메타인지를 강화할 수 있는 팁을 구체적인 사례로 보여주는 핵심 노트라고 볼 수 있어요. AI 시대에 공감 능력은 상대방의 핵심 질문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해요. 상대방의 시각과 관점을 이해하는 것은 업무와 소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해요. 같은 맥락에서 상대방의 메타인지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해요. 구체적으로 상대방이 어떤 관점에서 구조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어떤 레벨에서 논의를 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 메타인지의 중요한 축이기 때문이에요. 이를 사회적 메타인지라고 해요.
사회적 메타인지 강화의 핵심은 딱 두 가지예요. 첫째는 상대방의 핵심 짐룬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것이고, 둘째는 핵심 질문의 해결을 위해 접근하는 사고 및 인지의 흐름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거예요. 사회적 메타인지는 AI 시대에도 오랫동안 인간의 고유 영역으로 남아 있을 거라고 전망하고 있어요. 그래서 AI 시대에도 없어지지 않을 직업으로 정신건강 및 중독치료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인지, 지각, 감각, 운동 능력을 증진시켜주는 업무)를 꼽고 있어요. 모두 높은 비중으로 멘토링과 유사한 과정이 필요한 작업이라는 특징이 있어요. 앞으로 업무 지능은 메타인지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어요.
저자는 평소에 미팅을 참석할 때는 늘 아주 잠깐이라도 메타인지를 최대한 동원해 다섯 가지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본다고 해요.
메타인지적 인식으로서 미팅이 소집된 이유를 상위 인지에서 생각해보기, 미팅에 대해 이미 아는 것과 확인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기, 회사 내 이슈와 현재 쟁점이 되는 부분에 대한 나의 입장을 생각해보기, 회의에 참석하는 사람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기, 회의 참석자들의 반응 예측하기.
이러한 연습이 흔히 컨설팅 업계에서 이야기하는 대고객 리더십 향상을 위한 원칙과 일맥상통한다고 해요.
결국 메타인지적 관점에서 CEO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조직 구성원들의 인지와 생각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거예요. 많은 구성원들이 CEO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면 그 조직의 잠재력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어요. 이것이 조직적 메타인지의 실체이며 CEO라면 반드시 유념해야 할 사항이라고 해요.
최고의 글로벌 기업들은 조직적 메타인지를 이미 활용하고 있어요. 저자는 경영 컨설턴트로서 메타인지를 통해 개인뿐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네요. AI 시대의 경쟁력은 메타인지에 달려 있다는 것.
◆ AI 프로젝트 멘토링 노트 - 메타인지 강화 연습 ◆
"업무적 메타인지 강화를 위해서는 다음의 다섯 가지 단계를 빠뜨리지 말고 연습해보세요."
업무적 메타인지 강화의 5단계
1. 핵심 질문 정의
2. 구조화 (MECE)
3. 레벨링
4. 레벨업 & 레벨다운
5. 상대방의 핵심 질문 및 인지 구조 이해
"...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는 이 시점에서 상대방의 핵심 질문을 먼저 생각해봅니다.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해당 제안에서 가격이 무척 중요한 부분이었고, 상대방, 즉 고객의 핵심 질문이 '수수료가 얼마인가?'였다고 가정합시다. 그렇다면 짧은 시간에 제가 먼저 해야 하는 업무는 레벨 2의 숫자 검증이고, 이것의 상세 내용은 레벨 3에 구조화된 숫자에 대한 검산, 일관성 확인, 단위 및 표시 방법의 확인이겠지요."
"아하! 이런 과정의 연습과 복기를 반복하면 메타인지가 강화되는 것이군요." (163-165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