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수, 대학에서 인생의 한 수를 배우다 - 내 안의 거인을 깨우는 고전 강독
신정근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수, 대학에서 인생의 한 수를 배우다>는 동양고전인『대학 大學』을 쉽게 풀어낸 안내서라고 할 수 있어요.

왜 지금 『대학 大學』을 읽어야 할까요.

조선 시대 왕들이 정기적으로 공부를 하던 경연에서 주교재로 쓰였던 『대학』은 군주가 갖춰야 할 자질을 삼강령과 팔조목으로 제시했다고 해요.

저자는 『대학』을 '리더, 인성, 배움'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로 정리했어요.

이 책은 한 번에 완독하는 게 아니라 하루에 한 문장씩 50일 동안 내 것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대학』에서 인생의 한 수를 배우는 법은 다음과 같아요.

① 오늘의 키워드 - ② 오늘의 한 수 - ③ 입문(문에 들어섬) - ④ 승당(당에 오름) - ⑤ 입실(방에 들어섬) - ⑥ 여언(함께 이야기 나누기)


1일차 키워드는 '맹목'이에요. 

오늘의 수는 "시이불견 視而不見 , 봐도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7장]"예요.

원문을 살펴보면, 

"심부재언 心不在焉 , 시이불견 視而不見 , 청이불문 聽而不聞 , 식이부지기미 食而不知其味 ."

마음이 깃들지 않으면 봐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고 먹어도 그 맛을 모른다는 뜻이에요.

사실 이 문장은 제가 '인생 문장'으로 뽑아 책상 앞에 적어두었던 것이라 다시금 그 뜻을 새기게 되었어요.

저자는 이 문장에서 '심부재언'을 중의적으로 해석하고 있어요. 마음이 있어야 할 곳에 있지 않다는 말은 동시에 마음이 다른 곳에 가 있다는 뜻이에요.

무슨 일을 하든 마음이 핵심이라는 뜻으로 동양철학에서 순자는 "마음이 몸의 리더이다"라고 했고 왕양명은 "마음은 몸의 주인이다"라고 말했다고 해요.

마음이 깨어 있어야 상황을 온전하게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요. 

일례로 리더가 부정과 비리를 저지른다면 그것은 지켜야 할 것에 집중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것에 신경을 쓰는 꼴이에요. 마음이 이치와 일치하여 제 역할을 하면 부정과 비리가 끼어들 틈이 없어요. 그러므로 우리는 『대학』의 문장을 긍정문으로 바꾸어 익혀야 해요.

"마음이 깃들면 보면 보이고 들으면 들리고 먹으면 그 맛을 안다."  (24p)


위기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누구나 리더로서 자신에게 닥친 문제를 해결해야 해요. 특정 리더의 일방적 지시를 무조건 따라가는 시대는 지났어요. 누구나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살아가야 할 책임과 권리가 있어요. 그런 의미에서 모두가 리더이며 리더의 자질을 갖춰야 해요.

『대학』을 읽다보면 진정한 리더로서 인성과 배움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이끄는 지침서인 것 같아요.

고전 원문이었다면 아예 읽을 엄두도 못 냈을 텐데, 이 책 덕분에 『대학』에서 인생의 한 수를 배웠네요.

저자가 정리해 놓은 인생에 필요한 10개 키워드가 각각 10강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문장을 곱씹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매일 한 수씩 문장을 그냥 읽는 게 아니라 곱씹어서 완전히 내 것이 되도록 만드는 일, 차곡차곡 지혜를 쌓는 일인 것 같아요.



1강 - 위기 : 인생에서 『대학』을 만날 시간

▶ 맹목, 실언, 탐욕, 망령, 재앙

2강 - 혁신 :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만나다

▶ 불안, 개선, 쇄신, 편안, 유신

3강 - 인성 : 기본을 갖춘 자가 거인이다

▶ 리더, 기초, 상식, 거울, 자존

4강 - 공감 : 두려움 없이 함께 가는 길

▶ 건방, 인정, 해원, 이해, 동조

5강 - 통찰 : 파편을 엮어 전체를 보는 힘

▶ 엉망, 가치, 정체, 일관, 근본

6강 - 인재 : 사람을 알아보는 탁월한 안목

▶ 안목, 우대, 자신, 인정, 동반

7강 - 경제 : 돈을 버는 것은 사람을 구하는 일이다

▶ 전도, 노동, 공유, 가치, 도의

8강 - 통합 : 분열과 갈등을 넘어 협력과 공존으로

▶ 주시, 각광, 화목, 포용, 보물

9강 - 평정 : 마음이 바르면 몸으로 드러난다

▶ 감정, 진실, 일치, 평안, 엄격

10강 - 공정 : 치우치지 않으며 동등하고 편안하게

▶ 편애, 탐구, 숙고, 균형, 연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