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 - 임유정의 말더듬 교정 트레이닝
임유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말더듬을 고치고 내 인생이 달라졌다>는 임유정의 말더듬 교정 트레이닝북이에요.
대한민국 대표 스피치 트레이너 임유정 님은 어릴 때 말더듬을 심하게 앓았다고 해요. 20대 초반 무렵에 우연히 방송국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자신의 말더듬을 반드시 고쳐야겠다는 결심을 했고, 그때부터 피나는 노력을 했다고 해요. 그러한 노력 덕분에 말하기가 조금씩 편해지더니 서서히 말더듬을 극복하게 되었고 이후 방송 리포터뿐 아니라 쇼핑호스트를 거쳐 전문 스피치 강사가 되었다고 해요.
문득 윈스턴 처칠이 떠올랐어요. 말더듬이 한계를 극복하고 유명한 연설가, 정치가가 된 인물이죠. 사람들을 감동시킨 건 처칠이 타고난 달변가가 아닌 심한 말더듬이였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만큼 놀라운 일은 없으니까요.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된 건 말더듬은 고칠 수 없다는 편견을 깨뜨린 주인공의 트레이닝 비법이기 때문이에요.
일단 말더듬은 고칠 수 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 같아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7일 말더듬 트레이닝 비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말더듬 트레이닝은 기술과 마음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어요. 기술과 마음을 동시에 바꿔야 말더듬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말더듬 트레이닝 비법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어요.
말더듬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적인 트레이닝을 익히는 것과 더불어 말더듬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고전환과 말더듬이 더 이상 인생의 걸림돌이 되지 않게 만드는 자신감을 키우는 거예요.
구체적인 방법은 책에 자세히 나와 있어요. 7일 과정이 훈련 방법뿐 아니라 체크리스트 도구와 마음가짐까지 설명되어 있어요.
QR코드를 통해 실전 영상이 나와 있어서 훈련 에문을 읽으며 바로 연습할 수 있어요. 책의 내용은 본격적인 말더듬 트레이닝 과정의 20%에 불과하다고 해요. 나머지 80%는 영상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것이라고 해요. 영상을 보지 않으면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영상을 보고 자신의 목소리와 영상 속 목소리를 비교하며 연습해야 된다는 것. 무조건 소리를 내서 연습해야 고칠 수 있다는 것.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요한 발표나 보고를 해야 할 때, 심리적으로 불안해서 말더듬이 발생한 적이 있을 거예요.
이런 심리적인 말더듬은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 고칠 수 있다고 해요. 말을 더듬는 사람들은 주로 부정적인 자기대화로 인해 불안과 두려움을 만들어낸다고 해요. 상대방이 나를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어쩌지,라는 생각이 역효과를 낸 거죠. 기술과 마음 훈련으로 부정적인 자기대화를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바꿀 수 있어요.
말더듬을 하루아침에 고칠 수는 없지만 7일 트레이닝을 최소한 3번 반복하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실전 리딩 연습을 마치고 반드시 다시 1일 차 트레이닝으로 돌아가 배근육 훈련을 반복해야 한대요. 저자의 말더듬 맞춤형 스피치 코칭은 말더듬만 교정하는 게 아니라 단점을 극복해내는 강인한 의지와 끈기의 힘을 알려주네요.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이 생기면 당당하게 말할 수 있고, 어떤 일이든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다는 걸 배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