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해킹 다이어트 - 생각만 바꿔도 10kg 빠지는
남우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만 해도 살이 빠진다?

굉장히 유혹적인 문구입니다.

저자는 살이 찌는 근본 문제는 뇌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뇌 해킹 다이어트의 핵심은 '우리 뇌가 우리의 몸을 어떻게 기억하고 인식하게 만드느냐'입니다.


Q : "나는 항상 실패만 해 왔는데 정말 가능한가?"

A : "지금 의자에서 일어났다가 바로 다시 앉아 보아라!"

    "내 지시에 따라 일어났다가 앉을 정도의 의지(will)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13p)


저자가 독자들에게 당부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책을 3번 이상 반복해서 읽을 것."

그 이유는 최면적 언어와 최면기법이 적용되어 컴파운딩 제안의 법칙에 따라 세 번째 이상부터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자신의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교정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독자들이 할 일은 이 책을 읽으면 됩니다. 읽는 과정이 뇌 훈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 훈련법은 먹는 행동과 욕구를 컨트롤하는 '식 충동 관리법'과 '뇌 식사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살 빠지는 생활습관을 만들기 위해 뇌 해킹을 합니다. 뇌를 속여서 일단 행동하게 만들면 그 다음은 생각이 바뀐다고 합니다.


우리 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환경으로 바꾸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실행하지 않을 뿐.

내가 의식하지 않아도 무의식적으로 몸이 먼저 반응한다면 어떨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최면입니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혼자 최면 상태를 경험할 수 있는데, 바로 잠들기 직전의 몽롱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때 우리가 원하는 최면 암시를 무의식에 넣으면 됩니다.

이 방법을 뇌 해킹 기술과 결합하면 몸을 자동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자기 최면 암시가 이루어집니다. 주의할 점은 자기 전 습관적으로 핸드폰을 본다면 마지막 행동으로 습관 만들기 최면 암시를 넣어야 한다는 겁니다. 핸드폰을 절대 보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순서를 바꾸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습관 만들기 최면 암시가 잠들기 직전 마지막 의식이 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운동하는 습관도 작게 시작하고 기대치의 압력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쿼트 100회를 하고 싶다면 행동목표는 스쿼트 1회입니다. 쉬운 행동목표라서 지키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습관을 만드는 비결은 그것이 일로 느껴지는 지점 직전에 멈추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달성할 수 있는 작은 행동목표를 지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습관에서 가장 강력한 도구는 일관성입니다. 행동이 습관화되면 우리는 뇌에 맞서 싸우지 않고 뇌와 힘을 합칠 수 있습니다.

비만 문제는 균형을 잃고 너무 많이 먹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먹는 시간과 휴식시간의 균형만 맞추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는 단순히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해독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불필요한 것들이 들어와 쌓여 있는 상태이므로, 지방조직 속에 쌓여 있는 각종 유해물질이 제대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해독과정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 항산화 영양소를 평소보다 더 많이 공급해야 합니다. 영양소는 식품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현실적으로는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마지막 단계에는 소문으로만 듣던 멘탈 트레이닝기법이 나와 있습니다. 무의식 영역에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방법인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Neuro Linguistic Programming , NLP)은 심리치료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 책에는 먹고 싶은 충동과 실제로 먹는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목표가 달성된 이미지'를 뇌 속에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과연 이 책이 효과가 있을까요. 이에 대한 답은 잠시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두 번 더 읽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 건 읽으면서 불현듯 떠오른 식욕을 머릿속에서 삭제할 수 있었다는 겁니다. 스스로 생각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