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어스 라이프
맥스 루가비어 지음, 정지현 옮김, 정가영 감수 / 니들북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지니어스 라이프>는 건강한 삶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모두 일곱 개로 나누어 뇌를 깨우고 면역력을 키우는 건강 습관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요즘은 누구나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기 때문에 이미 아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아는 것과 실천은 별개라는 점에서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읽고 아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읽고 이해하여 실천하는 것이 진짜 아는 것입니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알츠하이머와 암으로 사랑하는 어머니를 잃고나서 인간의 건강, 특히 뇌 건강에 대한 답을 찾으려는 탐구를 했기 때문입니다.

타고난 유전자는 어쩔 수 없지만 적어도 환경은 바꿀 수 있습니다. 우리를 아프게 만드는 환경 요인은 대부분 통제 가능하며, 그 환경을 바꾸면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저자는 그것을 '지니어스 라이프'라고 부릅니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삶의 과학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일.

이 책은 전략적이고 따라 하기 쉬운 지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바로 여섯 가지 건강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음식, 제대로 알고 먹어라.

둘. 낮에 일하고 밤에는 쉬어라

셋. 몸속 숨은 에너지를 찾아라.

넷. 일어나라, 그 자체가 운동이다.

다섯. 주변의 독소를 치워라.

여섯. 이너피스를 유지하라.


사실 이 수칙을 이해하려면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한데, 그 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FAQ로 정리한 부분은 궁금증을 풀어줘서 도움이 됩니다.

음식은 가능한 유기농 제품을 먹는 것이 좋지만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가공되지 않은 채소를 먹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씻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물에 소금이나 식초, 베이킹소다를 1작은술 넣으면 표면의 농약 성분을 좀더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1~2분만 담가둬도 효과적이며 아주 바쁘면 흐르는 물에 씻으면 됩니다. 

매일 1회 샐러드를 큰 대접에 가득 담아 먹으면 뇌의 노화를 최고 11년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케일이나 시금치, 루꼴라 같은 짙은 녹색 채소에 달걀이나 지방이 많은 생선 조각,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2큰술 같은 지방 성분을 꼭 추가합니다. 건강에 좋은 몇 가지 식품만 꾸준히 먹어도 충분합니다.

해 뜨면 일하고 해 지면 쉬는 일, 매우 간단한 일 같지만 현대인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인공조명 때문에 낮은 물론이고 밤까지 너무 밝아져서 우리 몸의 생체리듬이 깨지는 것입니다. 생체 시계를 늦추면 수명도 연장될 수 있습니다. 시간 제한적 섭식, 즉 간헐적 단식은 칼로리를 제한하여 건강을 개선하고 수명을 연장해주는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뇌를 생각한다면 운동은 필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근육이 튼튼할수록 나이가 들어도 건강합니다. 근력 운동과 뇌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지만 노인들의 경우 근력이 강할수록 인지 기능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에게 유리한 환경이 등장합니다. 바닥에서 보내는 시간을 늘리라는 것, 의자에 앉는 것보다 바닥에 책상다리로 앉는 것이 몸의 다양한 곳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휴식이므로, 잘 자고 자주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일상에서 조심해야 할 것이 내분비계를 교란시키는 독소들입니다. 비스페놀 A 혹은 BPA는 식품 포장과 재활용 가능한 물병에 흔히 사용되는데 BPA가 들어간 플라스틱에 저장된 식품과 음료수에 합성 에스트로겐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열에 반응하는 종이영수증의 코팅제로도 쓰여 피부와 손으로 입을 만지는 행위로 우리 몸에 들어옵니다. 내분비교란물질이 일으키는 건강 이상에는 생식기 기형, 자궁내막증, 성조숙증, 천식, 면역질환, 주의력결핍과인행동장애(ADHD) 등이 있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건 BPA나 프탈레이트는 안전한 노출 수준이 없다는 겁니다. 최대한 독소에 노출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몸 안에 쌓인 독소를 해독하는 법은 강력한 식단과 생활방식이 몇 가지 있습니다.공기 정화 식물 가까이 두기, 땀 흘리기, 과일과 채소 먹기, 영양소 밀도가 높은 식품 먹기, 황을 함유한 식품 먹기 등이 있습니다.

새로운 행동을 지속하려면 행동보다 핵심 믿음이 먼저 바뀌어야 합니다. 지니어스 라이프는 건강도 중요하지만 삶을 어떤 자세로 살아가는지도 중요합니다. 저자는 알려준 이너피스를 유지하는 법은 어머니에게 배운 가르침이라고 합니다. 좋은 마음으로 바르게 사는 삶의 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니어스 라이프를 위한 4주 플랜은 실천을 위한 지침이라서 정말 유용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