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미처 몰랐어요 - 김소월 등단 100주년 기념 시그림집
김소월 지음, 홍용희 엮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월 7일, 구글 홈페이지 로고가 특별했어요.

바로 시인 김소월의 탄생 118주년을 맞아 일러스트로 시인의 모습을 만날 수 있었거든요.

이는 구글이 세계의 명절, 기념일, 또는 유명 예술가, 탐험가, 과학자의 생애를 기념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홈페이지 메인 로고를 바꿔놓는 '구글 두들'의 일환이라고 해요.

그동안 별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에는 김소월 시인의 특별로고라서 한참을 바라보았네요.

우리가 사랑하는 시인 김소월.

잊고 있던 시인을 떠올리면서 아름다운 시들이 읽고 싶어졌어요.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는 김소월 등단 100주년 기념 시그림집이에요.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1925년 중앙서림에서 펴낸 『진달래꽃』 초판본과 1941년 박문서관에서 펴낸 재판본 『소월시초』(김억 편), 『문학사상』1977년 11월호(통권 62호)에 수록된 시 원문을 그대로 실었기 때문이에요. 단 띄어쓰기는 읽기 편하게 현대어 표준맞춤법에 맞추어 고쳤다고 해요.

실제로 원문 시를 읽는 건 처음인 것 같아요. 한글표기가 낯설다 보니, 시를 읽는 자체가 수월하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오히려 낯선 표기 덕분에 한 글자 한 글자, 정성껏 읽게 된 것 같아요. 일제강점기에 우리말과 글은 독립운동의 힘이었으니... 한글을 목숨처럼 지켜려 했던 수많은 분들... 김소월 시인의 시를 읽으면서 그 간절한 마음을 떠올렸어요. 

그리고 소리내어 낭독하였더니, 새로운 느낌이었어요. 시가 가진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아름다운 시와 그림이 어우러져, 참으로 멋진 시그림집이 완성된 것 같아요.

김소월 시인의 작품 중 100편을 뽑아 엮은 시선집이며, 김소월 등단 100주년을 기념한 책이라서 더욱 의미 있는 것 같아요.

이 책의 제목이 된 "예전에 미처 몰랐어요"처럼, 그전에는 몰랐던 원문 시가 주는 깊은 감동을 느꼈네요.

가을이라 가을바람이 솔솔 부는 요즘, 김소월 시인의 시뿐 아니라 시 자체를 음미하기에 딱 좋은 계절이네요.

힘들고 어려웠던 시기에 민족의 아픔을 위로했던 시.

어쩌면 지금 우리에겐 시가 필요한 때이지 않나...



1902년 9월 7일(음력 8월 6일) 평안북도 구성에서 출생했어요.

1920년 동인지 《창조》5호에 처음으로 시를 발표하며 문단에 데뷔했어요.

1925년에는 생전에 낸 유일한 시집 《진달래꽃》을 발간했어요.

1934년 12월 23일 향후 33세 세상을 떠났어요.



예전엔 밋처 몰낫서요


봄가을 업시 밤마다 돗는 날도

「예젼엔 밋처 몰낫서요. 


이럿케 사뭇차게 그려울 줄도

「예젼엔 밋처 몰낫서요.」


달이 암만 밝아도 쳐다볼 줄을

「예젼엔 밋처 몰낫서요.」


이제금 져 달이 서름인 줄은

「예젼엔 밋처 몰낫서요.」

          (37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