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인생 직업은 있다 - 방황하는 어른들을 위한 진로 교과서
이우진 지음 / 라온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대가 방황하면 "사춘기라서 그래~"라며 쉽게 수긍할 거예요.

어른들이 방황하면?  아마도 "저 나이에 왜 저래."라는 부정적인 반응이지 않을까요. 그래서 드러내기 어려운 속앓이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사춘기라는 특정한 시기만 지나면 모든 방황이 끝날 줄 알았더니, 웬걸 살다보니 종종 길을 잃을 때가 있더군요.


<누구에게나 인생직업은 있다>는 방황하는 어른들을 위한 진로 교과서예요.

나이가 들었다고 저절로 길이 보는 건 아니라서, 진로 고민이 있다면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해요. 

이 책은 성인에게도 진로교육이 필요한 이유부터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미 이 책에 눈길이 갔다면 그 필요성을 느꼈다는 의미일 거예요. 

그동안 과거에 해오던 방식이 통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어요. 사회가 급격히 변화하면서 직업의 세계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실직, 휴직, 폐업 등 경제적 타격이 엄청난 위기 상황이에요.

많은 전문가들이 이번 코로나19 상황을 IMF 사태와 비교하며, 그때보다 더 큰 시련과 사회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어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앞으로 변화될 직업 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진로 선택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포스트 코로나 사회에서 유망 직업군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인공지능 의료서비스 분야, 온라인 & 모바일 교육 사업 분야, 온라인 상업 분야(쇼핑, 엔터테인먼트), 핀테크(FinTech) 산업 분야,  IT 분야와 관련된 직업들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이제는 스스로 결정할 시기가 되었어요. 그 선택에 도움이 될 알찬 내용들이 바로 이 책 속에 담겨 있어요.

제 나름대로 정리 요약하면 다음과 같아요.

첫 번째는 과거의 나를 잊어야 해요.  

두 번째는 현재의 나를 제대로 알아야 해요.

세 번째는 진짜 자신이 원하는 것, 그리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해요.

네 번째는 본격적인 진로 탐색 후 비전과 생애설계 전략을 세우면 돼요.


내 안의 나를 찾는 방법으로, DISC 성격유형검사, MBTI 성격유형검사, 다중지능검사, 홀랜드 검사가 나와 있어요.

내게 적합한 직업을 찾는 방법은, 직업가치 매트릭스를 활용한 직업가치를 찾는 거예요. 최종적으로 선택한 3가지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직업을 탐색하면 돼요. 다만 직업가치는 본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일치하는 직업을 알아보는 것이므로, 실제 직업을 선택할 때는 그 직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적성과 흥미, 미래의 직업전망까지 함께 고려해야 해요. 직업가치관 검사는 직업을 선택하기에 앞서 먼저 확인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진로탐색도구예요.


내 꿈을 실현해줄 비전을 설계하는 방법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시크릿》에 나오는 '끌어당김의 법칙'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비전을 시각화하라. 즉 직접 경험하고, 나만의 비전 보드를 만드는 거예요.

그 밖에 미래일기쓰기, 죽기 전에 정말 하고 싶은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인생 그래프 작성하기, 주변 사람에게 비전 선언하기 등이 있어요.

아마 자기계발서나 성공학 관련 책을 통해 접했던 내용일 수도 있을 거예요. 핵심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어요.


<누구에게나 인생 직업은 있다>는 한 마디로, 성인 진로 교육서라고 할 수 있어요.

아직 자신의 인생 직업을 찾지 못해 방황하고 있는 어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