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순삭 인공지능 with 스크래치 시간순삭 시리즈
이재우 지음 / 생능 / 202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인공지능 따로, 스크래치 따로?

아마 대부분 인공지능과 스크래치를 각각 개별적으로 다루는 책들을 많이 봤을 거예요.

그러나 이제부터는 함께 배울 수 있어요.

바로 <시간순삭 인공지능 with 스크래치>로, 혼자서도 가능해요. 스크래치를 활용한 인공지능 교육서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비전공자나 초등학생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저자 이재우 선생님은 유튜브 <헬로소프트> 채널을 통해 양질의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책에 나오는 자료들은 헬로소프트 홈페이지(http://hellosoft.fun/aiscratch) 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책의 내용도 모두 유튜브 동영상 강의로 볼 수 있어요.

처음에는 책으로만 했는데, 동영상 강의를 보니까 훨씬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교재 내용을 꼼꼼하게 다 알려주니까, 강의에 집중하면서 교재를 참고하면 되더라고요.  


인공지능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제작하려면 영국의 Machine Learning for Kids 사이트와 IBM 의 인공지능 API 를 사용해야 해요. 

그래서 우리가 첫 번째로 할 일은 웹사이트 계정을 만들고, API 를 발급받아 등록하는 거예요.


계정 생성 및 API 발급 과정은 크게 5단계로 이루어져요. 

1단계. IBM 클라우드 웹사이트 회원가입

2단계. IBM 인공지능 API 키 발급

3단계. Machine Learning for Kids  사이트 선생님 계정 가입 =>  독학하는 경우는 선생님 계정으로 4단계까지 하면 돼요.

4단계. API 키 등록

5단계. 학생 계정 생성(선택사항) =>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재로 사용한다면 학생 계정 생성이 필요해요.


두 번째로 할 일은 스크래치 기초 학습이에요. 

어느 정도 스크래치를 배웠다면 넘어가도 되는 부분이에요. 만약 스크래치를 처음 배운다면 화면 구성부터 차근차근 익히는 것이 중요해요. 스크래치에서 만든 작품은 모두 무대 영역 안에서 작동해요. 무대 영역은 2차원 좌표로 되어 있고, 가로 방향을 X 축,  세로 방향을 Y 축으로 나타내요. 스프라이트 속성에서 변경하거나 명령어 블록을 실행하여 변경하면 스프라이트를 원하는 위치에 이동시킬 수 있어요. 스크래치의 명령어 블록은 프로젝트를 작동시키는 가장 중용한 요소예요. 10개 카테고리에 120개 명령어 블록을 가지고 있어요. 카테고리명은 동작, 형태, 소리, 이벤트, 제어, 감지, 연산, 변수, 나만의 블록, Images 이며, 블록마다 색깔이 정해져 있어서 한눈에 구분하기가 편리해요.

초등학생 코딩 교육에서 스크래치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이 없어도 쉽게 작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마우스를 이용해 블록을 서로 붙이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니가, 레고 블록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재미있게 배우더라고요.

아주 간단한 표정 바꾸는 캐릭터 만들기부터 단계별로 프로젝트 기능을 추가하면 돼요.


세 번째부터는 15가지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직접 제작하면서 인공지능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을 실습할 수 있어요.

프로젝트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텍스트 인식 프로젝트, 이미지 인식 프로젝트, 숫자 인식 프로젝트

각 프로젝트마다 그 내용을 소개하고, 머신러닝 모델 훈련과 스트래치 프로젝트 제작 과정이 설명되어 있어요.

실제로 인공지능 제품이 어떻게 활용되는 서비스 사례가 책 중간에 나와 있어요. 

인공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 인공지능 악성 댓글 필터링, 인공지능 챗봇,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인공지능 빅테이터, 인공지능 이미지 분류 기술, 인공지능 이미지 필터링 기술, 인공지능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의 활용 사례를 보니, 정말 광범위하게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고 있어요.

우리는 이미 인공지능 시대를 살고 있어요. 인공지능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어요. 책 제목처럼 1분 1초를 아껴주는, 알찬 강의와 교재였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