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 피규어 제작 입문
우치야마 류타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두 가지에 대한 관심 혹은 호기심을 가진 사람을 위한 책이에요.

피규어와 3D 모델링.

우선 ZBrush 는 3DCG 소프트웨어 도구예요. 다른 소프트웨어에는 없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서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3D 모델을 만들 수 있는 멋진 도구라고 해요.

이 책은 초보자들을 위한 ZBrush 피규어 제작 입문서예요. 목표는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완성하는 법을 익히는 거라고 할 수 있어요.

책에서 쓰인 데이터는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모두 ZBrush 4R8 P2 기준으로 만들어졌어요. 기본적으로 마우스가 아니라 타블렛을 사용해요. 이 책은 WACOM 의 타블렛을 사용해서 설명하고 있어요. 

책의 구성은 ZBrush 조작화면부터 순서대로 사용법이 나와 있어요.

표지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예제용으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스타일의 데포르메 캐릭터로, 저자의 개인 창작품인 꼬마 세시나를 베이스로 적용했다고 해요. 

조작 화면을 User Interface (UI)라고 하는데, ZBrush의  UI 는 다른 CG 소프트웨어의 레이아웃과 조작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처음부터 차근차근 익히는 것이 중요해요.

단번에 팔레트의 기능이나 단축키를 외워서 사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책에 나오는 조작법을 보면서 따라가면서 익히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오류나 오작동 등의 문제를 예방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좀더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각 챕터마다 습득할 내용과 기능, 조작법이 실제 화면 그림으로 나와 있어서 익히기가 편하네요. 화면을 보면 실제 점토조형과 같은 느낌이 들어요. ZBrush 에서도 다양한 방향에서 관찰하며 모델링을 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책에 나온 예제가 어려운 경우는 심플한 구체부터 조형을 시작할 수 있어요.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피규어처럼 깔끔한 라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요. 

기본 조작법을 익힌 뒤에는 얼굴부터 몸과 부품 제작 그리고 포즈 작업을 익힐 수 있어요. 캐릭터 모형뿐 아니라 부품 제작 과정이 세밀하게 형태를 잡아가며 조절하고 수정하는 것이라서 집중력을 요하네요. 책에 나온 예제를 연습하면 AModeler 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습득할 수 있어요. 브러시를 사용한 모델링과 ZModeler 를 사용한 모델링은 감각이 꽤 다르네요. ZModeler 를 사용한 모델링은 최종적인 형태를 상상해보고 ,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물론 연습을 통해 어느 정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겠지만, 저자의 노하우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출력 데이터를 작성하면 출력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요.

실제로 출력을 해보면 모니터로 본 크기와 오차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크기 확인을 위한 임시출력을 미리 해보는 것이 좋아요. 최종적으로 출력할 크기를 항상 염두에 두고 세밀함보다는 강도를 우선해서 작성하라고 알려주고 있어요. 책에 나온 주요 포인트와 주의점을 참고하면 더욱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어요. 3D 프린터 자체가 가격이 상당하기 때문에 직접 출력해볼 수는 없었지만 ZBrush 의 다양한 기능을 배우는 과정이 신기하고 즐거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