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브리프 DEBRIEF Vol.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 - POST COVID-19 디브리프 DEBRIEF 2
바이러스디자인 UX Lab. 지음 / 바이러스디자인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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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지금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거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책이 나왔어요.

요즘 우리가 얻는 정보들은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소비되는 것 같아요. 휘리릭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것이 필요한지 제대로 골라내는 필터.

디브리프는 특정 이벤트 혹은 이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로 제공하는 융합 트렌드 전문 서적이라고 해요.


<디브리프 DEBRIEF Vol.2>의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이에요.

현 시점에서 가장 궁금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우선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어요. 통계 현황을 보니 정말 무서울 정도의 전파력과 치명률을 가진 전염병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이미 그 과정 속에서 전례없는 변화의 시기를 겪고 있어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다보니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집 안에 머물면서 타인과의 대면이나 접촉 자체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이미 시작된 변화를 우리가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크게 소비(Commerce), 식문화(Dining), 문화와 레저(Culture & Leisure), 업무와 교육(Work & Edu)으로 나누어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있어요.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쇼핑 고객군이 확장되는 변화가 일어났어요. 오프라인 매장들도 비대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적극적으로 드라이브 스루 방식이나 비대면 결제 서비스 등을 도입하고 있어요. 또한 공유 경제는 지고 구독 서비스가 뜨고 있어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컨텐츠에 대한 구독에서 나아가 자동차, 세탁, 반찬과 도시락 등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요. 한때 소비 트렌드의 선두에 있던 공유 경제가 코로나19로 인해 부정적 인식이 커졌어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는 더욱 허물어진 형태가 될 거예요. 어떻게 온라인 세계와 아날로그적인 체험을 절충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키느냐가 관건이 될 것 같아요.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중 두드러진 점이 집에서 요리하는 훔쿡의 증가일 거예요. 집에서 요리를 하면서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 같아요. 식품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더불어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는 욕구가 지역 농산물의 소비를 끌어올리고 있다고 해요. 

오프라인 식당들도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어요. 그동안 매장내 셀프 서비스는 있었지만 로봇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니 놀랍네요.

문화와 레저는 오프라인 기반이기 때문에 크게 위축된 분야예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 현실 콘텐츠가 등장하고 있어요. 이제는 밖에서 활동하지 않고 집에서 주로 놀고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집에서 주로 즐기고 노는 사람들을 일컫는 홈 루덴스라는 신조어까지 생겼어요. 

업무과 교육도 스트리밍 시대가 되었어요.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든 일과 학습이 가능한 디지털 인프라 환경이 구현되면서, 과거에 상상했던 미래 사회가 현실이 된 것 같아요. 아직은 시스템 변화에 적응하는 시기라서 혼란은 있지만 점점 익숙해지고 있어요.


<디브리프 DEBRIEF Vol.2>를 통해서 우리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변화된 부분들을 어떻게 적응하고 활용할 것인지 배운 것 같아요.

누군가의 말처럼 불확실성은 무지한 사람에게는 위기지만 준비된 사람에게는 기회인 것 같아요. 변화는 파도처럼 밀려오고, 지금은 그 파도를 올라타야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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