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 - 질문은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는가
김민형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라는 표현보다는 

여전히, 라고 말해야 적절할 것 같아요.

김민형 교수의 <수학이 필요한 순간>(2018) 이후 2년 만이네요. 수학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통해 수학으로 가는 첫 번째 문을 열어준 책이에요.

그때부터 수학의 문은 열려 있었고, 우리는 여전히 수학이 필요한 순간을 살고 있어요.

잠시 잊고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수학에 관한 깊은 대화를 나눠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책은 2019년 7월의 저녁,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에 자리한 한국과학기술원 부설 고등과학원 수학난제 연구센터에 모인 일곱 사람과 김민형 교수의 만남으로 탄생했어요.

그 만남의 정체는 바로 '여름 수학 학교'였어요. 세계적인 수학자 김민형 교수와 함께 수학을 통해 인간의 사고능력과 자연에 대해 탐구하는 아홉 번의 특별한 세미나였다고 하네요.  그 내용을 생생하게 글로 옮겨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이 완성된 거예요.


♣ Pre-talk !  본격적으로 세미나를 시작하기 전에 이런 질문을 던졌다고 해요. (18-19p)

"수학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이진우(중학생), 박동현(고등학생), 김혜진(30대 고등학교 수학교사), 방순호(40대 프로그래머), 박지수(40대 미술작가), 최준석(50대 기자)까지 일곱 사람의 대답이 나와 있어요. 정답은 따로 없는 질문이라서, 그 중 인상적인 답을 소개할게요.


"수학은 역피라미드 같습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학부에 이르기까지 배우면 배울수록 그 세계가 점점 확장되고 차원은 더 올라가니까요.

과연 그 끝이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자연과 사회 및 세상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하나의 커다란 원리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수학은 저에게 좌절감과 고통을 준 학문입니다. 수학 교사로서 복잡한 계산과 분절적 개념으로 수포자를 양산하는 수학 말고,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생활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하는 안목을 키우고 싶습니다."  

    - 30대 고등학교 수학교사  (18p)


김민형 교수님은 세미나를 마치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해요.
"저에게도 수학은 꼭대기에 도달하지 못해도 상관없는 역피라미드입니다.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보다 여행이 중요하다는 말이 여기저기 참 많지요?

우리 대화가 지중해에서 시작했으니까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시인 콘스탄틴 카바피 C.P. Cavafy 의 시 <이타카 Ithaka>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트로이아 전쟁을 끝내고 바다 건너 집으로 돌아가는 긴 여정을 시작하는 영웅 오딧세우스 이야기지요.

...

길 위에서 너는 이미 풍요로워졌으니

이티카가 너를 풍요롭게 해주기를 기대하지 마라

이타카는 아름다운 모험을 선사했고

이타카가 없었다면 네 여정은 시작되지도 않았으리니

이제 이타카는 너에게 줄 것이 하나도 없다

설령 그 땅이 볼모지라 해도,

이타카는 너를 속인 적이 없고

길 위에서 너는 지혜로운 자가 되었으니

마침내 이타카가 가르친 것을 이해하리라."


이해하셨나요? 이 책은 우리에게 다시, 또 묻고 있어요.

"수학이란 무엇인가?"

우리에게 수학이란,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일상의 모든 의문을 정확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저자의 비유처럼 이타카로 가는 길, 그 여정인 거죠.

당연히 쉽지 않은 길이에요. 오죽하면 저자가 '내가 정직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사지 말라고 권장할 것'이라고 양심고백을 했겠어요.

그러나 알 만한 사람은 다 알 거예요. 수학으로 세상을 본다는 것이 얼마나 흥미롭고 매력적인가.

한 마디로 이 책은 수학의 모험이에요.

피타고라스와 수의 발견으로 시작하여 우주의 모양까지 확장해가고 있어요. 우리는 누구나 어느 정도 확실성을 원하고, 수학을 통해 그 확실성을 얻으려고 해요.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저자는 수학의 불확실성 혹은 불완전성을 알려주고 있어요. 그러므로 우리는 끊임없이 질문할 수밖에 없어요.

질문이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는지 알게 되었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