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입시 로드맵
정진우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수학 공부에 대한 고민.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왜 성적은 오르지 않을까...
<스스로 답을 찾는 수학 공부법>은 수학으로 고민하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책이에요.
저자는 10년간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면서 내신과 대학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다고 해요.
5등급을 1등급으로 끌어올리는 비법, 과연 무엇일까요.
일단 열심히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의 경우는 '잘못된 공부법'으로 공부하기 때문이래요.
아무리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공부에 흥미를 붙일 수 없어요. 그래서 올바른 공부법이 중요한 거예요.
이 책은 잘못된 공부법을 교정하고, 마음가짐을 바꾸어 학생 스스로 공부해야 할 이유를 찾도록 안내하고 있어요.
결론적으로 수학을 잘해야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기 때문에, 입시 로드맵 작성법까지 알려주고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내적 동기부여'다." (40p)
입시 전략은 효율적인 공부에 꼭 필요해요. 효율적인 수학 공부법을 배우기에 앞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핵심이에요.
먼저 목표로 하는 대학과 전공을 정해야 해요.
이때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것, 상상만 해도 가슴 뛰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해요.
내가 잘하는 일을 선택하기보다는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그 관련 학과가 이공계라면 수학 때문에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거죠.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결되는 직업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충분히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할 수 있는 한도까지 최대한 정보를 수집하되 기한을 정해놓고 찾아야 해요.
기한을 정해놔야 그다음 입시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전문가 없이 스스로 세우는 입시 전략 방법은 간단해요. 대학 홈페이지에 가면 모집 요강이 있는데, 여기에 전형계획, 수시 모집과 정시 모집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나와 있어요. 모집 요강은 매년 바뀌지만 큰 틀은 변하지 않으니까, 고1, 고2 때 일찍 만들어놓고 변경되는 내용을 수정해나가면 돼요.
하나의 표로 정리해 놓으면 목표 대학과 학과가 시각화되어서 스스로 동기 부여가 되고 꾸준히 힘을 낼 수 있어요.
이 책을 읽다보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자신의 공부 습관을 확인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어요.
근래 온라인 수업이 늘어나면서, 문제점이 바로 드러나더라고요. 인터넷 강의만 세 시간을 듣고는, 3시간 공부했다고 만족하더라고요.
듣기만 해서 저절로 이해되는 공부는 없어요. 특히 수학은 혼자 문제 풀이를 하고 깨우칠 때 실력이 향상되는 과목이에요.
스타 강사의 모든 커리큘럼을 빠짐없이 수강하는 건 절대로 하지 말 것.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만 선별해서 골라 듣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는 것.
자신이 개념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남에게 설명해보면 돼요. 말로 설명할 수 없으면 모르는 거예요. 남에게 설명할 수준이 되어야 진짜 안다고 말할 수 있어요.
한 권의 문제집이라도 진짜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의 공통적인 습관 = 예습 + 왜? + 자습 (156p)
책 속에 '수학 계통도'가 나와 있어요.
이 수학 계통도는 여행에서 꼭 필요한 지도와 같다고 해요. 수학을 전체적으로 한눈에 볼 수 있어서, 매 학년, 학기, 단원에서 배우는 여러 수학 개념 간의 연계성과 개념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요. 수학은 아래 학년에서 배운 내용(개념)을 토대로 새로운 내용을 배우기 때문에, 수학 계통도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먼저 파악해야 해요. 그다음 현재 단원의 기반이 되는 선행 단원이 어디인지를 살펴보고, 그 단원을 공부하면 돼요. 자신의 수준이 어디쯤인지, 개념에 구멍이 난 곳은 없는지 살펴서, 그 구멍을 메우다보면 수학 실력이 향상될 수 있어요. 그렇다고 고등학생이 중학교 수학을 처음부터 다시 공부하라는 말은 아니에요. 고등학교 수학의 뼈대가 되는 부분만 간추려 공부하는 방법을 택해야, 지치지 않고 비교적 적은 시간 투자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어요.
자신이 공부할 부분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흐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수학 실력을 효율적으로 키울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해요.
부록으로 '수학 계통도' 가 따로 들어 있어서 좋네요. 책상 앞에 붙여놓고 수학 공부하기 전에 살펴볼 것!
학원이나 과외 없이도 수학 1등급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 책에 나온 공부법대로 실천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