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쿠팡 셀러 되기 - 초보자도 6개월에 1억 버는
김재환 지음 / 라온북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쿠팡 셀러 되기>는 두 가지를 알려주는 책이에요.
왜 지금 쿠팡 로켓에 올라타야 하는지, 그리고 쿠팡 셀러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선 저는 로켓와우와 로켓프레시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에요. 어떤 때는 이틀에 한 번 꼴로 주문했더라고요.
집 근처 가까운 마트도 이용하지만 소량으로 긴급하게 필요한 것들은 쿠팡이 정말 편하고 좋아요.
꾸준히 고객으로 쿠팡을 이용하면서 한 번도 쿠팡 셀러가 될 생각은 못했던 것 같아요.
코로나19 위기를 겪으면서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이 더욱 커지고 있다는 걸 체감하고 있어요.
이 책은 쿠팡이 가진 이점과 가치를 알려주고 있어요.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리테일의 추정에 따르면 2019년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 1위는 네이버, 2위는 쿠팡으로 옥션과 G마켓을 합친 것보다 많다고 해요.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결제뿐 아니라 다른 콘텐츠에 대한 결제도 포함되기 때문에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를 통틀어 결제가 가장 많이 이루어진 플랫폼은 쿠팡이라는 것.
아마 2020년 조사 결과가 나온다면 순위가 더 올랐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제 기준으로만 봐도 온라인 결제 중 가장 많이 한 곳이 쿠팡이거든요.
그렇다면 어떻게 쿠팡에서 1인 기업 창업을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온라인 창업을 계획했다면 상품 선택이 중요한데, 확실히 팔릴 아이템부터 찾아야 해요.
이 책은 쿠팡 셀러가 되기 위한 A부터 Z까지 모든 내용이 단계별로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쿠팡 창업 시 첫 번째 준비할 것은 컴퓨터인데, 속도 빠른 인터넷과 듀얼 모니터의 데스크톱을 추천한다고 해요. 온라인 사업은 두 개 이상의 자료를 보면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24인치 모니터 두 대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는 것. 당연히 온라인 전용선의 속도는 빠를수록 좋고, 인터넷 속도가 빠르다면 네이버나 구글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고 해요.
본격적으로 쿠팡 입점을 위한 준비 서류들은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신고증, 개인사업자는 대표자 명의의 통장 사본, 법인은 법인 명의의 통장 사본, 개인/ 법인 인감증명서, 채권 포기 확약서(개인사업자이면서 공동대표인 경우에만 해당)인데 차후 일정에 어려움이 없도록 꼼꼼히 챙겨야 해요.
쿠팡에서 판매하는 방식은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쿠팡이 내 물건을 매입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로켓배송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판매자가 상품을 직접 등록하고 택배회사를 통해 배송하는 것이에요. 판매자가 직접 상품 등록을 하고 판매하려면 먼저 쿠팡의 '아이템마켓'에 입점해야 해요.
각 절차마다 설명이 자세하게 잘 나와 있어서 전체 내용이 머릿속에 그려지는 것 같아요.
사실 이 책에서 진짜 중요한 내용은 따로 있어요.
쿠팡으로 1인 기업 창업해서 6개월에 1억 버는 비법!
핵심은 아이템 위너예요.
쿠팡에서는 아이템 위너가 쿠팡 매출을 보장한다는 점, 그래서 아이템 위너가 되는 5가지 포인트를 알아야 해요.
① 상품 판매가격 ② 배송비 ③ 할인 쿠폰 ④ 출고 소요 기간 및 배송 완료 기간 ⑤ 재고 현황
그밖에 고객관리 비법, 쿠팡 정산 정책, 저절로 매출이 올라가는 쿠팡 성공 공식 등 놀라운 고수의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어요.
결론적으로 온라인 사업의 성공 여부는 한 가지 요소만으로 결정되지 않아요.
성공적인 쿠팡 셀러가 되고 싶다면 시장 세분화, PL(Private Label), 번들, 브랜딩 4가지 차별화 전략을 구사할 줄 알아야 해요.
이래서 온라인 비즈니스 창업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 같아요. 누구나 창업할 수 있지만 대다수가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요. 그만큼 만반의 준비와 노하우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일 거예요. 저자는 자신의 경험담과 함께 실질적인 노하우를 알려주면서, 지금이 바로 쿠팡 로켓에 올라탈 적기라 이야기하고 있어요. 처음 창업을 한다면 가장 가능성 있는 플랫폼인 쿠팡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고, 기존에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이라면 쿠팡을 추가해서 멀티채널을 운영해야 한다고.
지금은, 쿠팡 시대라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