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클 브레인셋
신영아 지음 / 북스랩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라클 브레인셋>은 삶을 변화시키는 두뇌 트레이닝 지침서예요.

왜 두뇌 트레이닝을 해야 할까요.

최근 뇌과학 연구 결과를 보면, 두뇌 트레이닝을 시행한 70대가 두뇌 트레이닝을 하지 않은 20대 젊은이보다 더 좋은 테스트 결과를 얻었다고 해요.

이는 인간의 뇌가 나이들어도 뇌 신경가소성이 있어서 새로운 뉴런이 신경 경로를 생성하고 연결하는 잠재력이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어요.

다만 그냥 저절로 되는 게 아니라 훈련을 통해 기능 향상이 된다고 보고 있어요.

그래서 이제는 인간의 노화를 평가할 때는 육체보다 의식과 에너지가 더 중요하며, 바로 그 부분을 관리해야 한다는 거죠.


저자는 아홉 가지 핵심 요소로 나누어 뇌활성화 프로그램을 알려주고 있어요.

① 변화 ② 지성 ③ 습관 ④ 사회적 네트워크(관계) ⑤ 유연성 ⑥ 에너지 ⑦ 감정 ⑧ 식이요법 ⑨ 치매


이 중에서 뇌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두뇌 운동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미국의 폴 데이슨이 교육 근운동학 이론에 근거하여 창안한 프로그램 26가지 동작과 정종진의 『브레인 짐』에 수록된 동작 중에서 10가지 동작을 추렸다고 해요.

한 동작에 1분간 실행하며 하루 한 번 10분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이에요. 이른바 두뇌 운동 10단계!

1단계는 물 마시기 -> 2단계는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기 -> 3단계는 목 돌리기 -> 4단계는 장딴지 근육 늘리기 -> 5단계는 상체를 쭉 늘어뜨리기 -> 6단계는 발목 구부렸다가 펴기 -> 7단계는 브레인 버튼 문지르기 -> 8단계는 귀 뒤쪽 목덜미 문지르기 -> 9단계는 양손 깍지 끼우고 가슴 앞에 모으기 -> 10단계는 반대쪽의 팔과 다리를 함께 움직이기

굉장히 쉽죠?  이 정도 수준의 동작이라니, 너무 쉬워서 허탈하기까지 해요.

그러나 매일 꾸준히 실천하는 건 쉽지 않아요. 훈련은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이라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해요.

일단 건강한 뇌를 위해서 적게 먹고 좋은 식단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식이요법에 관한 내용을 보면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자세히 나와 있어요.


우리의 노화나 질병은 신체의 증상으로 나타난 결과이며 이는 마음 속의 감정이나 생각을 영향을 받는다고 해요.

의식이 우리의 감정을 지배하고 예너지장을 형성하고 뇌의 노화 영역까지 지배한다고 할 수 있어요.

결국 건강한 뇌가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한 삶으로 이끈다고 볼 수 있어요.

<미라클 브레인셋>에 담긴 내용은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건강 지침서예요.

매력적인 브레인, 스마트한 브레인, 건강한 브레인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하는지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고 실천하면 돼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