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사회의 기술 혁명
윤혜식 지음 / 미디어샘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서 가장 빠른 새는...

눈 깜짝 할 새.

뜬금없는 농담 같지만 지금 상황이 그런 것 같아요.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코로나 팬데믹 현상으로, 우리의 일상이 순식간에 바뀐 것 같아요.

미래학자들은 세상이 이제 코로나 전(BD , Before Corona)과 후(AC , After Corona)라고 표현하면서 급속한 변혁이 찾아왔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변화는, 직접 만나지 않고 일하는 '비대면사회'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는 사실이에요.


이 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핵심이 된 비대면사회의 기술 혁명, 즉 "클라우드"를 다루고 있어요.

왜 지금, 클라우드인가.

클라우드의 매력은 무엇인가.

클라우드로 들여다보는 비대면 비즈니스 최신 IT기술과 다가올 미래에 전개될 IT 트렌드를 예측하고 있어요. 

한 마디로 클라우드는 먼저 찾아온 미래이자 미래를 만든 기술이에요.


예전에 SF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보면, 최첨단 치안 시스템 프리크라임이 등장해요. 프리크라임 시스템은 범죄가 일어날 시간과 장소, 범행을 저지를 사람까지 미리 예측해내고, 이를 바탕으로 특수경찰이 미래의 범죄자들을 체포하는 내용이에요. 이 영화를 볼 당시만 해도, 프리크라임 시스템을 비롯한 미래의 기술들이 판타지로만 보였지 실현 가능하리라고는 생각 못했어요. 그러나 지금은 영화가 곧 현실이 되고 있어요.


미래 기술의 예언은 가트너 리포트에서부터.

IT업계에서 기술 트렌나 기업 평가에 대해 가장 신뢰하는 보고서는 가트너와 IT 마켓 리서치 회사인 IDC International Date Corporation 리포트라고 해요. 

일명 가트너 리포트.

가트너가 발표한 '2020년 IT 트렌드'에서 주목할 건 초자동화 Hyper Automation 예요.


■ 초자동화란 사람이 하는 업무를 대신하기 위해 RPA에 다양한 툴을 결합해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RPA의 단순 반복 업무 외에도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설계, 분석 등의 업무도 포함된다. (197p)


▣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Robotic Process Automation , RPA

: 사람이 해야 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형 자동 로봇을 말한다.

사람이 5시간 걸려 처리하던 문서입력업무를 RPA는 5분 만에 처리할 수 있다. 

오랜 작업에 따른 피로감으로 생기는 사람의 실수인 휴먼 에러 human error 도 없다. (132-133p)


RPA와 AI의 결합은 이른바 초자동화 Hyper Automation 의 시대를 예견하고 있어요. 

이제 자동화는 모든 IT 기술과 융합되는 궁극의 RPA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고 해요. 

클라우드는 이러한 모든 변화를 가능하게 만든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에요. 


우리가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단 하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가는 IT 핵심 기술을 알기 위한 것.

이 책은 클라우드를 비롯한 최신 IT 트렌드와 핵심 기술에 관한 지식을 알려주고, 다가올 미래를 예측할 수 있게 해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