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사회 - 한 번에 끝내는 사회 지리 편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시리즈
홍근태 지음 / 성림원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과목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대부분 사회 과목은 열심히 외워야 하는 암기 과목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그게 쉽지 않으니, 점점 사회 과목을 공부하기가 싫어지는 원인이 되는 것 같아요.

무조건 외운다?  No!

개념을 제대로 익히지 않은 채 그냥 외우는 건 잘못된 학습법이에요.

<교과서가 쉬워지는 통 사회 : 한 번에 끝내는 사회 지리편>은 EBS 프리미엄 강사 홍근태 선생님이 알려주는 사회 만점 비법서예요.

사회 공부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학습 비법을 알려주는 책이에요. 바로 <사회 META 솔루션>이에요.

첫 번째 비법은 문장을 그대로 외우지 말라는 것.

두 번째 비법은 문제 속으로 들어가 보는 것.

세 번째 비법은 나만의 용어로 개념을 정리할 것.

단순히 설명만으로도 무슨 비법인지 잘 모를 거예요. 그래서 책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봐야 알 수 있어요.

이 책에는 중학교 [사회 1]부터 고등학교 [통합 사회], [한국 지리], [세계 지리]까지 '사회 지리'에 관한 핵심 내용이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요.

지리의 핵심 개념은 지형과 기후예요. 그래서 책의 구성은 우리나라의 지형, 지형의 형성 원인과 종류, 기후와 기후요소, 기후와 환경으로 나누어 각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용어 설명뿐 아니라 관련 지식들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내고 있어요. 혼자 공부하기에 무리 없이 이해할 수 있어서 좋네요.


"빗물이 만든 특수한 지형이 있습니다. 

빗물이 만든 지형의 형성 원리를 이해하려면 '용식(溶蝕)'의 개념이 필요합니다.

용식이란 빗물과 반응하는 암석의 어떤 성분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암석이 침식되는 현상이에요.

용식은 파랑, 바람, 하천, 빙하의 침식과 다릅니다. 

침식은 외부의 요인에 의해 깎이는 것(물리적 반응)이고, 용식은 두 개의 성분이 결합하여 나타나는 반응(화학적 반응)입니다."

...

"모든 암석에서 용식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용식이 일어나는 특별한 암석이 있는데요.

다음 네 가지 힌트에서 암석의 이름을 찾아볼까요?"


① 암석의 이름은 세 글자이다.

② 주성분은 탄산칼슘(CaCo₃) 이다.

③ 시멘트의 원료이다.

④ 초성 힌트는  ㅅ ㅎ ㅇ  이다.


정답은 석회암입니다.   (83-84p)


각 장마다 핵심 내용과 관련된 "썰강"이 나와 있어요. 배경지식 혹은 관련 뉴스를 통해 앞서 배운 용어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줘요.

마지막으로 각 장에 <Mind Map>이 있어서 복습할 수 있어요. 학습법은 책에 나온 순서대로 공부해도 좋고, "썰강"을 먼저 읽으면서 워밍업하고 본문을 읽어도 돼요.

순서를 바꿔서 공부하는 건 사회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에요.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들을 확실하게 동시에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교재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