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돈이 사라진다면 - 게임머니부터 블록체인까지 전자화폐가 바꿀 미래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4
복대원.윤정구 지음 / 다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갑에 현금 대신 카드만 넣어 다녀도 일상 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어요.

사실 지갑이 없어도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결제와 은행업무까지 가능하니까 점점 현금 쓸 일이 없어진 것 같아요.

이러다가 돈이 사라질 수도 있겠어요.

과연 미래에는 어떤 화폐가 생겨날까요?


<세상의 모든 돈이 사라진다면>은 화폐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보여주는 책이에요.

시대가 변하면서 화폐도 바뀌고 있어요. 이 책은 새로운 화폐, 즉 전자화폐의 발달로 인해 바뀌고 있는 세상을 보여주면서, 그와 관련된 다양한 진로를 소개하고 있어요. 

우와, 신기해요. 이미 사용하고 있으면서도 잘 몰랐던 전자화폐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어요.

문자를 읽지 못하면 문맹, 컴퓨터를 모르면 컴맹, 그리고 이제는 디지털 시대에 디지털정보를 모르면 디지털맹이 될지도 몰라요.

전자화폐?  알듯 모를 듯,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면 모르는 거예요. 이 책으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전자화폐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크게 IC카드형과 네트워크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IC카드형 전자화폐는 IC칩이 내장된 플라스틱 카드예요. IC칩은 신용카드 앞면에 붙어 있는 금색 혹은 은색 칩으로, 많은 양의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마이크로칩이에요. 네트워크형 전자화폐는 실물 없이 온라인에서 거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좀더 전자화폐 느낌이 강해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같은 암호화폐도 네트워크형 전자화폐에 해당해요.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현금 없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어요. 현금 없는 결제가 널리 퍼진 이유는 핀테크의 발달 덕분이에요. 핀테크란 금융에 기술을 적용해 더 쉽고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에요.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는 간편 송금과 결제부터 외화 송금, 금융 데이터 분석, 보안 인증, 로봇이 자산을 운용하고 관리하는 로보어드바이저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어요. 현재 스마트폰 제조사, 포털 사이트, 통신사와 같은 정보 기술 기업과 유통 회사들이 간편 결제 서비스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어요. 카카오페이가 가장 빠르게 시작했고, 다음에는 네이버페이, 이 밖에도 인터넷 소핑몰들이 'OO페이'로 이름 붙인 자신만의 간편 결제 기능을 만들었어요.

스마트폰에는 NFC 통신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NFC는 가까이 있는 장치가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이에요. NFC 결제는 단말기에 닿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용 달말기 문제 때문에 활성화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아요. 

QR코드 결제는 코드를 스캔했을 때 은행 계좌가 연결되게 바꾼 것으로, 가장 앞서가는 나라가 중국이에요. 중국의 QR코드 결제 시장은 알리페이와 위챗페이가 장악하고 있어서, 중국은 거의 모든 곳에서 이 두 업체의 QR코드를 볼 수 있어요. QR코드를 이용해 구걸하는 스마트한 거지까지 등장했다니, 놀랍죠?

우리나라 정부가 주도하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는 제로페이가 있어요.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카드 수수료가 없어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현재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 자 단체와 시중 은행 그리고 간편 결제 서비스 업체들이 제로페이에 참여하고 있어요. 제로페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를 사용할 소비자 확보가 중요한데, 정부는 소득공제 혜택을 주고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공공시설 이용 요금을 할인해 주는 등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이래요.


근래 생체 인식 기술은 전자화폐 기반의 상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가장 먼저 활용된 지문 인증에서 홍채, 얼굴 정보 그리고 혈관도 인증 정보가 된다고 해요. 정맥 인증 기술은 주로 손에 뻗어 있는 정맥 모양으로 개인을 파악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혈관 스캐너 위에 손목이나 손바닥을 대면 미리 등록한 정맥 정보로 신원 확인이 된대요. 그 과정이 지문 인증만큼 간편하고 몸 속 혈관 정보라서 복제될 위험이 적어서 비교적 안전한 인증 방식이에요. 우리나라의 한 은행에서도 2019년 4월부터 카드 없이 정맥 인증만으로 현금 인출이 가능한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그밖에 암호화폐와 사물인터넷에 관한 정보도 알기 쉽게 나와 있어요.


책에 소개된 진로를 보면, 정보 보안 전문가, 코딩 전문가, 임베디드 개발자, 핀테크 전문가, 블록체인 개발자, 암호화폐 트레이더, 사물인터넷 개발자, 빅데이터 전문가가 있어요. 전자화폐의 등장처럼 디지털 시대에는 기존의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어요. 

<세상의 모든 돈이 사라진다면>은 상상이 아닌 현실이 되고 있어요. 이제는 디지털 지식을 알아야 살아갈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