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십대, 뭐 하면서 살 거야? - 청소년의 진로와 경제활동에 대한 지식소설 ㅣ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8
양지열 지음 / 특별한서재 / 2020년 6월
평점 :
"니들이 뭘 알아?"라며 무시하는 어른들.
"어리니까 최저시급은 못 줘!"라며 돈 떼어먹는 어른들.
청소년 아르바이트생 가운데 근로계약서도 쓰지 않고 일하다가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십대, 뭐 하면서 살 거야?>는 현직 변호사가 알려주는 근로자 보호에 관한 책이에요.
앗, 법 이야기니까 어려운 거 아니야?
노노노,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이 책은 주인공인 중학생 시연이와 변호사 삼촌이 등장하는 소설이에요.
사실 법에 관한 지식은 아무리 쉽게 설명해도 어렵게 느끼기 마련인데, 소설 방식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니 이해가 쏙쏙 되네요.
시연이의 삼촌은 변호사인데, 제법 규모가 큰 로펌에서 일하다가 돌연 독립을 선언하고 회사를 나왔대요. 시연이네 아파트 근처 상가 2층에 간판을 내걸었어요. '예방법률 사무소 - 변호사 직접 상담'이라는 문구가, 뭔가 알쏭달쏭해요. 삼촌 말로는 사람들이 중요한 거래나 계약 같은 걸 진행하기 전에 법적인 문제가 있는지 조금만 검토를 한다면 충분히 분쟁을 피할 수 있다면서, 그러한 초기 대응을 '예방법률'이라고 한대요. 그래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있고 상가들이 밀집한 그곳에 사무실을 연 거래요. 그 핑계로 시연이네로 들어와 살고 있어요.
글쎄, 어제는 삼촌이 15층 사는 언니와 함께 기획사에 가서 아이돌 연습생 계약서 작성을 도와줬대요.
시연이가 공부하기 싫은 마음에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를 해볼까,라고 삼촌에게 말했다가 유명 인플루언서 상대로 소송했던 이야기를 들었어요.
에휴, 세상에 쉬운 일은 하나도 없는 것 같아요.
상가 1층 카페에서 일하는 대학생 정은과 친구들이 삼촌 사무실에 찾아왔어요. 미성년자가 아닌 어른이니까 아르바이트 계약은 다 아는 줄 알았는데 몰라서 피해를 당했더라고요. 정은의 남자 친구는 체육학과 학생인데 10년 넘는 한참 위 선배가 운영하는 수영장에서 회원 지도를 돕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근로계약서를 쓰지 않았대요. 왜냐하면 그 선배가 그냥 동업자라고 했기 때문이래요. 서로 친한 관계니까 굳이 근로계약서가 필요하냐고 반문했는데, 꼼꼼히 따져보니 일한 만큼 정당한 대가를 받지 못했던 거예요.
"땀 흘려 일한 대가를 가볍게 여길 수 있어요? 일한 만큼 정당한 대가를 주고받는 일은 사용자에게도 근로자에게도 가장 중요한 일이에요.
대한민국의 수많은 사람들이 직장에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받은 급여로 생활하고 있어요.
사람이니까 먹고 살아야 할 것 아니에요. 취미 생활처럼 문화적인 혜택도 누리고 말이에요. 글자 그대로 생존의 문제예요.
그래서 우리 헌법은 모든 국민은 근로의 권리를 갖는다고 기본권으로까지 보장하고 있어요." (61p)
"... 혹시 '권리 위에 잠자는 사람은 보호받지 못한다'라는 말 들어봤어요?"
"자신에게 어떤 권리가 있는지 알지도 못하고, 행사하지도 않는 사람까지 법이 나서서 도와주지 않는다는 거예요.
... 사회에서 한 사람의 독립된 주체로 살아가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그 대신 법과 제도는 어떤 권리를 보장해주고 있는지, 어느 정도는 알아야지요." (62p)
청소년뿐 아니라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의 다양한 근로 고민들을 깔끔하게 조언해주는 변호사 삼촌 덕분에 많은 걸 배울 수 있어요.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십대부터 대학생까지 등장시켜 근로계약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하나하나 짚어보는 이유는 그만큼 근로계약서가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모든 경제활동에서 계약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 물론 계약자유의원칙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계약할 것인지도 자유라서 서류 없이 계약은 가능하지만, 말로만 주고받으면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할 방법이 막연해져요. 계약이란 법이 강제로 지키도록 만드는 권리, 의무가 생기는 약속이므로, 무슨 내용인지 모르고 덜컥 약속해서는 안 돼요.
마지막으로 저자 양지열 변호사의 특별 상담소가 마련되어 있어요. 내일을 준비하는 십대들의 고민 혹은 궁금증이 Q&A 형태로 나와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네요. 십대도 꼭 알아야 할 진로와 경제활동에 대한 지식, 이 책으로 얻을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