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가 돋보이는 구도 일러스트 포즈집 - 시선을 사로잡는 구도 설정의 비밀 일러스트 포즈집
하비재팬 편집부 지음, 문성호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를 즐겨 보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그려봤을 거예요.

실력 여부를 떠나서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그려보고 싶은 욕구가 있거든요.

어쩌면 만화 캐릭터에 대한 열렬한 애정은 여느 팬심과 다르지 않을 거예요.

<캐릭터가 돋보이는 구도 일러스트 포즈집>을 보자마자, 바로 이 책이구나 싶었어요.

항상 만화 속 그림을 보며 감탄만 했는데 그 멋진 그림이 어떻게 완성되는지, '구도 테크닉'을 통해 배울 수 있어요.

구도란 무엇인가.

만화, 일러스트에서 구도는 주로 화면 구성 테크닉을 뜻해요. 캐릭터의 배치와 카메라워크로 감정과 장면을 다양하게 표현해낼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구도의 기본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어요. 사실 그 어떤 설명보다 구도의 형태를 그림으로 보여주면 단번에 이해할 수 있어요.

동그라미 구도는 화면의 가로 세로 한 가운데에 캐릭터나 주역을 배치하여 당당한 인상을 주는 효과가 있으나 기본 형태라서 식상하고 재미없는 느낌을 줄 수 있어요.

3분할 구도는 화면의 가로 세로를 3개로 분할하여, 캐릭터를 중앙에서 살짝 비켜나게 해 느낌이 사는 경우예요. 심플하면서도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구도예요.

황금비 구도는 명화에서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비율이므로, 3분할 구도와 같이 비교하면서 사용해볼 수 있어요.

레일맨 구도는 캔버스의 긴 변을 4등분한 다음, 대각선과 교차점에 주역과 소도구를 배치하는 구도예요. 주역이 중앙에서 약간 떨어져 있어서 캐릭터와 배경 양쪽 다 살릴 수 있는 특징이 있어요. 화면의 분할선이나 교차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므로 여러 가지 형태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아요.

캐릭터의 배치 말고도 포즈를 통해 매력적인 화면을 만들 수 있어요. 캐릭터의 실루엣 만드는 예시를 보면 동작이 세밀하게 표현되어 특정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것 같아요.카메라워크는 캐릭터나 풍경을 어떻게 찍을지 결정하는 방식으로, 구도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예요. 다양한 카메라워크 예시 그림을 보면 캐릭터의 성격이나 감정을 알 수 있어요.

각 구도 테크닉을 사람 수에 따라, 1명 구도, 2명 구도, 3~4명 구도, 다수가 등장하는 드라마틱 구도로 나누어 알려주고 있어요.

신기한 건 단편적인 구도 그림인데도 그 구도가 주는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거예요. 군더더기 없이 신체의 실루엣으로 표현된 그림이라서 어떤 장면을 연출한 것인지 알 수 있고, 연습 드로잉하기 좋아요. 여기에 세밀한 얼굴 묘사와 의상, 소품, 배경 등이 곁들여져서 만화가 완성되는 거예요. 

책에 첨부된 CD에는 구도 예시  200컷이 담겨져 있어요. 시선을 사로잡는 구도 설정의 비법, 이 한 권의 책으로 누구나 배울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