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헌의 사주 강의 : 상 이동헌의 사주 강의
이동헌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이동헌의 사주 강의>는 두 권으로 이루어진 사주명리학 교과서예요.

첫 페이지를 펼치면, 저자의 질문이 나오네요.
"이 책을 읽으시는 이유가 무엇인가?"

예전부터 사주 공부를 하고 싶었는데, 제대로 배운 적은 없어요. 유일한 스승님이 책이라서 이 책을 읽게 된 거예요.

이 책의 특징은 사주명리학에서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는 점이에요.

일단 어려운 한자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어요. 사주명리학의 기본용어는 한자 표기가 되어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이 잘 되어 있어요.


♣ 사주명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음양 陰陽 에 대한 이야기

​음양은 음과 양을 함께 부르는 말로 만물의 근본을 이루는 원소이자 단위다.

모든 만물은 음과 양으로 이루어진다.

...

사주명리학뿐 아니라 이를 탄생시킨 《주역》관련 서적을 읽어보면 음양에 대한 많은 얘기들이 나온다.

'과연 음양이 무엇인가?'에 관한 이야기다.

사실 과거 자료를 바탕으로 이해하자면 이해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음양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도 처음엔 음양에 대한 이해가 어려웠다.

그런데 문헌을 따라오면서 음양에 관한 이야기를 사람들이 더 이상 하지 않는 지점을 찾았다.

그 지점은 간지가 보편화된 때였다. 간지를 사용하니 더 이상 음양에 대한 설명이 필요 없어졌다는 말이다.

간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음양을 설명하기 위함이란 말로도 해석이 된다.

간지가 음양을 품고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간지가 품고 있는 음양이란 어떤 의미일까? 

간지는 하루로 봤을 때 시간에 대비된다. ... 태양은 떠오른 시간부터 질 때까지 각도를 달리하며 지구에 빛과 열을 전달한다.

... 인류는 이러한 열기와 습도의 관찰을 통해 60년에 한 번 태양과 지구의 순환을 읽어 냈고, 12년마다의 지구의 변화를 읽어 냈으며,

12달의 습도 변화와 12시의 열기변화가 60일주의 사람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 관찰해온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주명리학이다.  (22-23p)


(상)권에서는 사주의 기본구성요소인 음양부터 오행과 간지 그리고 천간과 지지를 하나씩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어요.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사주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틀린 방법을 고치고 바른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사주팔자의 종류는 518,400가지의 구성이며, 이를 알면 사주 공부가 쉽다고 해요. 60갑자가 60년, 그 60년 각각이 12달로 묶어 움직이고 60일, 그 60일 각각이 12시간으로 묶여서 움직이니까 각 숫자를 계산한 합이 518,400이 되는 거예요. 그럼 61년을 살면 1살짜리의 사주와 같을까요? 당연히 아니죠. 사주는 사주팔자와 또 하나의 기준인 대운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사주팔자를 배에 비유하여 사주팔자가 좋으면 크고 좋은 배, 사주팔자가 나쁘면 작고 약한 배라고 하네요. 이때 아무리 배를 잘 만들어도 실제 바다에 띄워서 잘 가는지 봐야 해요. 그러니 자연과 바다라 할 수 있는 대운의 흐름이 중요한 거예요. 

일반적으로 사주를 공부하는 사람은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순서로 공부하는데, 그건 조상이 어떻고 부모 형제가 어떻고 그래서 그 사람이 어떻고 자손이 어떻다라는 걸 공부하는 거예요. 그럼 사주를 보는 사람이 앞에 있다면 조상을 먼저 말하는 게 맞을까요, 아니면 그 사람 자체에 대해 먼저 말하는 게 맞을까요.

그래서 저자 왈, 자꾸 년주를 따지면 사주 판단이 산으로 가느니라, 고로 일주와 월지에 집중하여라.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음양, 오행, 간지만으로 사주 보기를 연습할 수 있어요.

그다음은 사주원국 세우기(사주팔자 구하는 방법), 십신의 원리, 십신으로 본 60일주를 배울 수 있어요.

십신이란 중요하게 볼 수 있는 게 가족과 인간관계라고 해요. 좌표상으로 년주를 부모/ 조상 자리, 월주를 부모/ 형제 자리, 일주를 본인/ 배우자 자리, 시주를 자식 자리라고 해서 보는 방법과 해당 십신에 해당하는 가족과 친척, 지인을 볼 수 있어요. 이를 통해 대인관계와 처세를 익힐 수 있어요.

사주 공부는 자신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공부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