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의 문제 - 같은 문제가 아침과 저녁에 다르게 보이는 이유
로버트 E. 세이어 지음, 김태훈 옮김 / 청림출판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기분의 문제>는 기분과학자로 명성이 높은 로버트 E. 세이어 박사의 '기분 설명서'라고 할 수 있어요.

내 기분이 나도 모를 때가 있어요. 왜 그럴까요?

이 책은 기분이 어디에서 오는지, 무엇이 기분을 조절하는지, 어떻게 해야 기분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어요.

우선 기분이란 뭘까요.

기분은 오랜 시간에 걸쳐 지속되는 이면의 감정이라고 해요. 기분은 대개 일종의 정서적 반응으로 여겨지지만 정서와는 다른 개념이에요.

스스로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기분을 감정으로서 이야기할 수 있고, 기분이 어떤지 평가할 수 있어요. 

그래서 기분에 관한 거의 모든 연구는 사람들이 기분을 평가하는 데 활용되는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어요.

저자는 실험 연구를 위하여 기분을 묘사하는 방식을 다음 네 가지 상태로 정리했어요.

차분-활력, 차분-피로, 긴장-활력, 긴장-피로.

두 가지 각성 연속체는 활력에서 피로, 긴장에서 차분까지 이어져요.

기분의 생리적 리듬을 이해하려면 활력의 일상적 리듬에서 출발해야 해요. 

한 실험에서 소규모 자원자들은 3주에 걸쳐 전형적인 일과를 보낸 10일 동안 수차례 자가 평가를 했고, 10일에 걸친 평가를 평균했더니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어요.

늦은 아침보다 오후에 문제를 더 심각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시간대와 상관없이 긴장-피로 상태일 때는 더 심각하게 인식했고, 차분-활력 상태일 때는 덜 심각하게 인식했어요. 이 사실은 문제의 심각성을 판단할 때 시간대와 활력 수준을 고려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어요.


왜 피곤할 때는 문제가 더 심각하게 보일까요?

바로 기분과 생각을 수반하는 피드백 고리와 관련이 있어요.

앞으로 해야 할 일을 생각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그 일을 할 시간대에 속하는 활력 수준이에요.

지금 피곤하다면 문제를 해결할 활력이 부족하다는 생각에 벅차다는 느낌을 받으면서 오류를 저지르기 쉬워져요. 이 피드백 고리가 너무나 빨리 진행되어 거의 인식할 수 없어요. 반대의 경우에도 똑같은 오류를 저지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워요. 활력 수준이 높을 때는 미래의 활동에 지나치게 낙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어요.

따라서 최선의 방법은 현재의 활력 수준이 미래의 문제와 관련된 생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의식하는 거예요. 자신의 기분 상태를 인지하면 기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돼요. 기분에 따라 아무것도 아닌 문제가 될 수 있어요.


나빠진 기분을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요?

대부분의 부정적인 생각, 특히 근심스러운 생각은 긴장-피로 상태에서 기인한다고 해요. 긴장하거나 피로하지 않아도 가끔 특정한 사건과 상황이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이 현상을 인식하는 일은 유용해요. 부정적인 생각을 의식적으로 제어하기는 어려워도, 활력과 관련된 기분은 제어하기 쉬워요. 이때 가벼운 운동이나 부족했던 잠 혹은 영양가 있는 식사가 도움이 돼요. 

이런 사실들을 종합해보면 자신의 기분을 관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해요. 책 속에 [긴장-피로 지표]가 나와 있어요. 10개의 문항에 대한 답변 결과를 해석하는 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이 지표를 토대로 부정적인 생각을 예측할 수 있고, 대부분 부정적 생각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요. 부정적 생각은 기분과 연관된 모든 생리적 요소를 반영하면서 하루 내내 나름의 패턴을 지녀요. 이 패턴을 파악하면 좋고 나쁜 습관을 스스로 제어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어요.

전반적인 기분을 제어하려면 수면, 시간대, 운동, 음식 섭취, 건강, 스트레스 같은 주요 변수를 살펴봐야 해요.


<기분의 문제>는 단순히 기분에 관한 연구를 넘어 일상의 기분 관리, 즉 웰빙의 과학을 알려주고 있어요.

좋은 기분을 얻고 나쁜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분 조절 능력이란 곧 삶의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 첫 단계가 체계적인 자기 관찰이라는 것, 결국 더 나은 기분과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 '나를 아는 것'부터 시작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