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과학쇼 - 사소하고 유쾌한 생활 주변의 과학
Helen Arney.스티브 몰드 지음, 이경주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 보니, 요즘은 방구석이 특별한 공간으로 변신한 것 같아요.

인터넷 세상이 만들어준 새로운 무대, 바로 방구석에서 '사소하고 유쾌한 생활 주변의 과학 쇼'가 펼쳐지네요.

우선 이 책의 저자 헬렌과 스티브에 대한 소개부터 할게요.

헬렌 아니는 과학 분야의 진행자이자 괴짜 여성 가수예요.

스티브 몰드는 수학 골동품 제작자이자 별난 과학 실험을 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예요.

이 두 사람은 지난 7년 동안 Festival of the Spoken Nerd. 라는 라이브 코미디 그룹의 라이브쇼 무대에 올랐다고 해요.

그러니까 이 책은 그 라이브쇼 무대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른바 방구석 과학쇼!

우리가 할 일은 방구석 과학쇼를 편안하게 즐기면 돼요.

그냥 단순히 책을 읽는다는 느낌보다는 읽으면서 특별한 자극을 받게 될 거예요.

오호, 신기하네... 나도 한 번 해볼까?

매우 친절하게도 누구나 쉽게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이 나와 있으니 도전해보세요.

대부분 순서대로 책을 읽지만 이 책은 '방구석 과학쇼'인 만큼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부터 펼쳐봐도 좋아요.

주제는 몸, 음식, 뇌, 원소, 실험, 우주, 미래예요. 

원래 몸에 관한 모든 것, 음식에 관한 모든 것, 뇌에 관한 모든 것, 원소에 관한 모든 것, 실험에 관한 모든 것, 우주에 관한 모든 것, 미래에 관한 모든 것이라고 적혀 있지만 설마 이 책 한 권에 전부 담겨 있을 거라고 기대하는 건 아니겠죠? 

그래요, 짐작했겠지만 '모든 것'이라는 표현 앞에 '내가 아는'이라는 수식어가 꼭 필요할 것 같아요.


가장 간단한 실험은, "당신의 '밸-브'를 찾아라!"예요.

우리 몸의 동맥은 심장으로부터 밀려 나와요. 그건 꽤 높은 압력이라서 반대 방향으로 흐를 위험이 없어요.

하지만 훨씬 낮은 압력이 작용하는 정맥의 경우에는 피가 반대 방향으로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한 아주 작은 밸브가 숨겨져 있어요.

이 밸브는 한쪽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역할을 해요. 바로 이 밸브를 찾는 실험이에요.

자신의 손목이 보이도록 펴보세요. 팔 안쪽에서 굵은 정맥을 찾아 정맥 한쪽 끝을 손가락으로 꽉 눌러 피가 통하지 않게 하세요.

그리고 다른 손가락으로 첫 번째 손가락 바로 위쪽 부분을 꾹 누르세요. 

누른 상태에서 두 번째 손가락을 몇 센티미터 위로 움직이세요. 

이렇게 하면 피가 흐르지 않는 정맥이 진공 상태가 되어 납작해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때, 여기가 감탄이 흘러 나오는 장면인데, 이제 두 번째 손가락을 팔에서 떼면 피가 진공 상태였던 정맥을 따라 다시 흘러가다가,

가장 가까운 위치의 밸브까지만 돌아가요. 자신의 밸브를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이죠.

와우, 실험을 성공했다면 축하해요. 밸브가 정상이라는 증거니까요.

하지 정맥류는 이런 작은 밸브들에 기능 이상이 생기면 발생하는 질병이거든요.


준비물이 필요 없는 실험으로, 우주 실험이 있어요.

깜깜한 밤, 눈을 감고 상상하면 되는 실험이에요. 자, 우주를 날아다니는 상상을 해볼까요?

그다음은 눈을 크게 뜨고 창문 밖을 보세요. 달이 없는 데다가 도시가 내뿜는 빛 공해에서 벗어나 있다면, 15~20분 정도 후에는 초자연적인 지루함에 빠질 수 있어요.

푹신한 베개를 베고 똑바로 누워서 어마어마한 은하계 있는 자그마한 우리 지구의 사소함을 느껴보세요. 그리고 은하수가 나선 팔로 별들의 커다란 중심의 원반들 주변을 시간당 515,000마일 또는 초당 200km의 속도로 회전하는 것을 느껴보세요. 이 속도는 번개보다 거의 두 배 정도 빠르대요.

몇 시간, 며칠, 또는 몇 주 내에 여러분이 매번 취침 시간마다 우주의 놀라운 속도에 몸을 맡긴다면 아마도 꿈 속에서는 멋진 우주여행사가 되어 있을 거예요.


일반적인 과학 지식에 갇혀 있지 말라는 뜻이에요.

두 명의 괴짜들이 방구석 과학쇼를 통해 보여주고 싶은 건 그냥 쇼가 아니라 과학의 세계예요.

누구나 얼마든지 일상에서 과학을 만날 수 있어요. 혹시 모르잖아요. 실험을 통해 놀라운 발견을 하게 될 지도.

지루함은 날려 버리고 신나게 과학를 즐길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