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지마 눈물 슬프면 그냥 울어
야해연 지음 / 보름달데이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눈물이 왈칵 나오는 날에는...

어릴 때가 생각나네요. 누가 가르쳐 준 것도 아닌데 그냥 알게 된 것 같아요.

먼저 눈물을 보이면 지는 거라고.

그러니까 약해빠진 눈물 따위는 보이지 말자고.

눈물이 나도 꾹 참으라고.

오랫동안 참아서 그랬나봐요.

요즘은 별 거 아닌 일에도 눈물이 나요, 주책맞게스리...


<참지마 눈물 슬프면 그냥 울어>는 야해연 작가님의 시집이에요.

인스타그램 내에서 활동하는 시인(@POEM_LUV_17)이라고 해요.

시인에게 그대라는 존재는 어떤 사람일까 궁금해졌어요.

여전히 사랑하고 있는 걸까, 아니면 이미 떠나보낸 사랑인 걸까.

바로 그 사랑 때문에 울고 웃어요. 


내가 너를 좋아해


너를 내가 좋아하는 게 아니라

내가 너를 좋아하는 거야

너를 좋아하는 사람은 여럿이지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너 뿐이니까

너에게 특별해지고 싶은 거야

             (23p)


조심스럽게 내가 너를 좋아해,라고 말했지만 그건 아마 사랑이겠죠?

세상에 오직 한 사람, 너한테 특별해지고 싶은 마음.

영원할 줄 알았던 그 사랑이 이별 앞에 눈물이 되었네요.

사랑만큼 눈물을 쏟아내야 잊혀지겠죠.

달달한 사랑을 노래한 시를 읽고서 이별 후 슬픔이 느껴지는 시를 읽으니 마음이 아리네요.


눈물


한겨울

너른 벌판에 나가

차가운 바람을 맞아


너에게 줘버린

내 마음 대신

가득 찬 눈물이

얼어버리게

더 이상 나오지 않게

        (82p)


요즘 흘리는 눈물은 실연의 아픔과는 거리가 멀지만 눈물샘을 자극하는 감정은 똑같은 것 같아요.

뭔가 마음 안쪽에서 견딜 수 없어서 터져나오는 감정들... 뭐라 설명할 수는 없지만 그 눈물을 이제는 참지 않고 흘려요.

야해연님의 시집 속에는 특별한 게 숨겨져 있어요.

바로 #19금의 감성이 필요한 시.

제 글은 전연령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시인지 밝힐 수는 없어요.

개인적인 감상평을 하자면 "짧지만 강하다!"예요. 단 몇 줄의 시를 읽은 후 잠시 상상의 나래를 펴고나서 제목을 보고 피식 웃게 돼요.

서로 마음이 통하는 사람한테는 "네가 생각하는 그거야!"라고 말해줄 수 있는 이야기.

살면서 눈물은 덜 흘리는 게 가장 좋지만 어쩔 수 없이 흐른다면 참지 말고, 기왕이면 토닥토닥 안아줄 사람 한 명쯤 곁에 있으면 더 좋고, 

혼자 울더라도 숨죽이지 말고 그냥 펑펑 울기를.

아무리 슬프고 서러워도, 사람이 흘릴 수 있는 눈물은 한계가 있더라고요. 젖은 빨래처럼 꽉꽉 짜내고 나야 쨍쨍한 햇볕에 말릴 수 있어요. 

상큼하게 바싹 마른 빨래처럼 기분 좋은 일이 생길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