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급경영의 실전 - 바로 사용 가능한 학급경영 자료집
이유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이론과 실전은 다르다는 걸 확실히 깨닫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아마도 사회생활을 처음 경험할 때가 아닐까 싶어요.

다양한 직종에 대한 가이드북은 많이 봤지만 초등교사를 위한 학급경영 실전서는 처음 봤어요.

<초등학급경영의 실전>은 바로 사용 가능한 학급경영 자료집이라고 해요.

이 자료집은 신규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책일 것 같아요. 특히나 처음 초등교사를 맡는 선생님이라면 더욱 그럴 것 같아요.

사실 학부모 입장에서 궁금했어요. 과연 초등학급은 어떻게 운영될까요.

책의 구성은 일 년을 기준으로 시기마다 필요한 자료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개학 전(2월 말) 미리 준비해둘 자료, 학기중 자료, 학년말 자료, 교과별 유용한 자료, 체육 수업 자료, 학생 생활지도 자료가 나와 있어요.

담임 선생님의 시점에서 자료들을 살펴보니 색다른 것 같아요.


♣ 첫날 알려줄 것들 예시(선생님이 참고하면서 학생들에게 설명)

첫날은 모든 학생들이 선생님이 하시는 말에 가장 집중하는 (거의 유일한) 날입니다.

선생님의 1년 학급 생활 규칙을 확실하게 알릴 수 있는 단 한 번의 좋은 기회입니다.

선생님께서 개학 전 많이 고민하시고 학급 규칙을 세우셔야 합니다. 천천히 차근차근 모든 것을 알려 주세요.

☞ 신규 교사를 위한 단계별 지침이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뉘어,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정말 유용한 실전 지침서인 것 같아요.

학부모가 모르는 아이의 학교 생활 모습을 짐작할 수 있어서 좋네요.  


♣ 학기중 자료 : 아이들 알아보기 자료 = MBTI 검사(4~6학년 학생용)

인터넷에서 MBTI 검사를 해보도록 사이트를 안내하고(숙제) 결과를 영어 대문자로 적어 오도록 한다.

결과는 영어 대문자 4~5개로 나오므로 ENFJ와 같이 모두 적어 오도록 한다. 

학생에게 결과를 알려 주면 학생들은 자신의 성향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며, 교사는 유형을 통해 학생들 파악에 도움이 된다.

☞ 아이가 MBTI 결과를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 그 결과 내용이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네요.


♣ 교과별 유용한 자료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음악, 미술, 체육

☞ 학생을 위한 참고서가 아니라 교사 실전서답게 핵심 자료만 나와 있어요.

초등학생들은 매주 학습계획표를 받기 때문에 단원별 진도 상황을 알 수 있는데, 이 책을 보니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네요.


무엇보다도 이 책은 서울 모초등학교 교사들의 실전팁까지 나와 있어서 다양한 학급경영 노하우를 배울 수 있어요.

책 맨뒤에 접혀 있는, 아주 커다란 <역사 연표>는 우리 역사 공부를 위한 좋은 자료네요.

초등 자녀를 둔 부모들 중에서 학급운영이 궁금하다면 읽어볼 만한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