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과학토론 완전정복 - 100가지 예상 주제로 보는
박재용.정기영 지음 / Mid(엠아이디)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과학토론대회,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책이 나왔어요.

바로 <100가지 예상 주제로 보는 중 · 고등학교 과학토론 완전정복>이라는 책이에요.

이 책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청소년과학탐구대회'의 과학토론 부문을 기준으로 준비과정을 돕는 데 그 목적이 있어요.

일단 과학토론대회를 준비하는 학생에게는 정말 유용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어요.

사실 일반고에서 학생 스스로 과학토론대회를 준비하기가 쉽지 않은데, 좋은 길잡이가 있다면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매년 4월은 과학의 달로 각 학교마다 과학 관련 행사와 대회가 있어요.

먼저 학교대회에서 선발된 학생이 각 시,도 교육청에서 주최하는 지역대회 예선(총 2차)에 진출하고, 이 예선을 통과한 학생이 전국대회인 본선에 진출하게 돼요.

이 과정에서 학생이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은 토론 논제 발표, 본선 발표, 본선 질의응답하기, 본선 주장 다지기라고 해요.

토론 주제는 과학토론대회 당일 대회장에서 제시가 되고 인터넷 사용이 불가하다고 해요. 

즉 주제가 제시된 뒤에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자료 이외의 정보를 얻기 힘들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 책은 과학토론대회 준비를 위해 100가지 주제에 각 주제별로 2~5가지의 논제를 담아 제시하고 있어요. 

크게 6가지 영역으로 기후위기, 인간과 환경오염, 지구 생태계, 생명공학과 윤리, 현대 과학과 갈등, 인공지능으로 나뉘어 있어서 자신이 관심 있는 대주제를 하나 정해 그 파트의 소주제를 다같이 연습하면 좋아요. 

<인간과 환경오염>이라는 대주제를 선택하면 그 아래에 환경오염의 원인과 실제 지구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환경오염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방안들이 소주제들로 들어가 있어요. 각 소주제들은 '들여다보기'를 통해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있어요. 그다음은 쟁점과 논제, 키워드, 용어사전으로 정리되어 있어요.

최근 심각한 환경오염원으로 대두된 미세플라스틱을 살펴보면, 그 독성으로 인해 해양 생태계 파괴가 엄청나다고 해요. 미세플라스틱은 먹이사슬을 통해 인간의 체내에도 상당량 축적되는 것으로 보이며, 지하수나 토양에서도 발견되고 있어요. 특히 바다나 토양 속에 존재하거나 해양생물의 생체 내에 있는 미세플라스틱은 제거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예요. 국제적으로 미세플라스틱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진행 중이며, 우리나라 역시 2017년 이후 세안제와 화장품에 마이크로비즈를 첨가한 제품을 생산할 수 없도록 했고, 판매도 금지되었어요. 최근 생분해성 플라스틱 개발이나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미생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으나 아직 갈 길이 멀어요.

여기에서 쟁점은 최근 미세플라스틱이 인간의 건강과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으나 이미 발생한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할 수 있는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점이고, 이에 세계 각국은 1차 미세플라스틱의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2차 미세플라스틱의 감소를 위해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에요. 반면 플라스틱의 제조와 유통은 이미 거대한 산업이 되었기 때문에 플라스틱 사용 감소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논제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행 가능성과 사회에 미칠 영향을 논의해보는 거예요. 플라스틱 사용의 장단점을 논의하고, 플라스틱의 장점을 가지면서 단점을 보완할 만한 대체제를 고안해보는 것까지 해볼 수 있어요. 

토론은 쟁점에 대해 찬반을 다투는 일이기 때문에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는 두세 명의 친구들이 모여서 하면 더 효과적이에요. 토론을 위한 말하기 능력을 훈련하려면 먼저 논제를 이해하고, 자료를 읽고, 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해보는 것이 좋아요. 

부록으로 실제 과학토론대회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두 가지 예제가 나와 있어서 기본기를 다지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무엇보다도 최근 과학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한 권의 책으로 살펴볼 수 있어서 더욱 유익했던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