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멘토 공부의 기술 - 명훤 멘토가 전하는 7년간의 멘토링 수업
명훤 지음 / 아테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은 <더멘토 공부의 기술>인데, 양육의 기술을 배운 것 같습니다.

저자 명훤 멘토는 먼저 이 책을 읽는 부모들에게 당부합니다.

아이가 공부를 잘 해야만 행복할 거라는 생각부터 바꾸라고, 설령 공부를 안 해도 내 마음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부모가 단단하게 삶의 중심을 잡아야 아이도 변한다고.

속으로 뜨끔했습니다. 겉으론 너그러운 척, 괜찮은 척 하면서도 아이의 성적표를 볼 때마다 불안했던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공부법, 공부의 기술에 관한 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입니다.

부모로서 아이의 성적만 보느라 진짜 중요한 아이를 안 보고 있었습니다. 성적보다 더 중요한 아이와의 관계에 소홀했던 것 같습니다.

항상 아이와 대화한다고 여겼는데, 지금보니 이래라 저래라 일방적인 훈계와 잔소리뿐이었습니다.

부모로서 나는 내 인생을 온전히 살고 있는지 고민하고 바로잡기 위해 공부하라는 저자의 조언 덕분에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사춘기의 아이들과 부모의 사이는 이미 벌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불편하고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억지로 시간을 함께 보내려 하지 마시고, 그저 이야기를 들어주시고,

아이에게 말할 기회를 주십시오.

비난, 조롱, 공격보다 아이의 꿈에 공감해주십시오.

...

자녀가 자기 생각을 말하지 못하고, 공감받지 못하면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없습니다.

이렇게 자기가 주도하는 연습을 충분히 못해보고 자란 아이들에게 

'앞가림도 못한다'고 한다면 너무 무책임하고 잔인한 말이 될 것입니다.

먼저 경청해주시고, 공감해주신 다음, 

바른 방향을 제시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17p)


성공적인 멘토링 비법은 공부의 기술 이전에 마음 준비를 통해 깊이 공감했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구체적인 공부법은 지난 7년 동안 멘토링 수업에서 적용했던 내용이라고 합니다.

시험을 위한 공부의 기술에서 핵심은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공부의 기본기입니다.

더멘토 공부 사용설명서에 따르면 각자 상태에 알맞은 방법을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A.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 '공부의 과정', '두 개의 타임 라인' 챕터로.

B. 내신과 수시를 노린다면?   ☞ '단권화의 시작' 챕터로.

C. 수능과 정시를 노린다면?   ☞ '두 개의 타임라인', '오답노트 작성법' 챕터로.

...

I. 공부의 기본기를 착실하게 다지고 싶다면? 

  ☞ 처음은 대충 빠르게, 두 번째는 꼼꼼하게, 세 번째는 워크시트를 채워나가면서 읽어봅시다.   (37p)


역시나 공부의 기술을 알려주는 방식도 체계적이라서 일대일 멘토링 수업을 받는 것 같습니다.

시간 관리의 기술에서는 학습계획의 실전편, 더멘토와 함께 공부하는 3학년 이과 학생의 1학기 수능대비 마스터플랜이 나와 있습니다.

추천 인강 및 과목별 세부적인 공부법은 따로 정리되어 있어 유용합니다.

압축의 기술에서는 필기구 선택과 필기의 기술을 적용한 실제 학생의 노트와 교과서, 수능문제지를 보여줍니다.

그밖에도 암기의 기술, 반복의 기술, 컨디션 관리의 기술, 영역별 팁까지 꼼꼼하게 알려줍니다.

어쩌면 당연한 얘기일텐데, 2020 수능 만점자의 공부법에서 봤던 내용과 거의 핵심은 같습니다.

슬기로운 수험생활 매뉴얼, 확실한 공부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