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 있는 몸을 만드는 다리찢기 스트레칭 - 바른 자세, 혈액순환, 다이어트, 통증까지 OK!
김성종.백민지 지음 / 북스고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연 찢을 수 있을까요?

정말 시원하게 쭈욱 찢고 싶어요.

다.리.찢.기.

스트레칭의 중요성을 날마다 느끼고 있어요. 몸 여기저기가 뻐근하고 뻣뻣해졌거든요.

다들 건강한 몸을 위해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는 건 인정할 거예요.

하지만 다리찢기는, 아무나 할 수 없는 스트레칭이라고 생각했어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말이죠.

그러니 "다리찢기 스트레칭을 왜 해야 할까요?"라는 질문보다 먼저 "누구나 다리찢기 프로그램을 꾸준히 하면 다리찢기를 할 수 있다."라는 것부터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이 책은 마흔다섯 가지 스트레칭 동작을 통해 다리찢기를 완성할 수 있는 지침서라고 할 수 있어요.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으로 다리찢기를 덜 아프게, 덜 힘들게, 더 안전하게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고 하네요.


우선 다리찢기 스트레칭은 척추와 골반의 바른 정렬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제대로 잡아주어 바른 자세를 만들고, 근육의 불균형에서 오는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해요. 골반 주변에 있는 근육의 밸런스가 좋아지면 몸에 쌓인 노폐물이 잘 배출되어 피부가 좋아지고 부종도 감소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네요.

사실 다리찢기 스트레칭이 가능한 사람들을 보면 유연성뿐 아니라 몸의 밸런스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반면 뻣뻣한 몸을 가진 사람들은 여기저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스트레칭은커녕 운동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그러니 다리찢기 스트레칭은 건강한 몸을 위해 도전할 만한 운동인 것 같아요.


스트레칭은 올바른 동작으로 정확하게 해야 돼요. 만약 잘못된 동작으로 스트레칭을 하면 오히려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다리찢기 스트레칭에도 순서와 단계가 있어요. 무턱대고 다리를 찢는 것은 너무나 위험해요. 다리찢기를 하기 전에는 몸에 열을 내는 단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침보다는 저녁에 하는 게 좋아요. 그래서 운동한 후에 마무리 스트레칭으로 다리찢기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다리찢기 스트레칭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부상이에요. 부상 없이 효과적인 스트레칭 효과를 얻으려면 먼저 현재 내 몸 상태나 체형이 어떤지 잘 파악해야 해요.

스트레칭 첫 날 해야 할 일은 자가 테스트예요.

바른자세 셀프 테스트로 자신의 현재 자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정면 사진과 측면 사진을 찍어서 몸의 좌우 밸런스와 한쪽으로 치우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봐요.

상체 유연성 테스트는 폼롤러 또는 벽에 손을 대고 무릎과 골반은 수직이 되도록 만들어 움직이지 말고 허리는 펴면서 가슴을 바닥에 붙인다는 생각으로 상체를 내리면 돼요. 이때 구부린 허리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이 생기면 유연하다고 볼 수 있어요.

하체 유연성 테스트는 엉덩이를 벽에 붙인 상태에서 다리를 양쪽을 밀어 다리찢기 동작을 해봐요. 이때 다리찢기의 각도가 아닌 골반의 기울기로 유연성을 체크할 수 있어요.

자신의 유연성을 파악한 다음에는 각 파트의 세 가지 스텝을 4주간 진행해요. 


이 책은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초급단계 = 뻣뻣해도 도전하는 다리찢기

중급단계 = 유연성을 더 높이는 다리찢기

고급단계 = 완벽하게 일자로 다리찢기

각 파트는 다시 세 개의 스텝으로 되어 있어서 하루에 하나의 스텝, 다섯 가지 동작으로 20분 동안 운동할 수 있어요.

다리찢기를 완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조급하게 마음먹지 말고 차근차근 단계별로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만약 다리찢기를 할 때 무릎 안쪽이 찢어질 듯 당기고 아프다면 무리하게 아픔을 참지 말고 폼롤러나 마사지볼로 불편한 느낌이 들었던 부위를 풀어주면서 천천히,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늘여 나가는 것이 좋아요. 다리찢기를 하기 전에 소도구(폼롤러, 마사지볼 등)를 사용해서 부드럽고 천천히 근막을 풀어주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사진과 함께 스트레칭 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고, 각 스트레칭마다 QR코드를 찍으면 스트레칭 조이가 직접 설명해주는 운동 영상을 볼 수 있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요. 스트레칭 동작 자체는 간단해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자신의 몸 근육이 얼마나 경직되어 있고, 자세가 틀어져 있었는지 느낄 수 있어요.

다리찢기 스트레칭 완성을 위해, 책에 나오는 '나만의 루틴 만들기'는 유용한 팁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