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STOP 통증 타파 체형 교정
김지운.황인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목, 어깨, 등, 허리, 골반, 팔, 다리...

몸 어디든 통증이 생기곤 해요.

속상한 건 운동하다가 생긴 통증이 아닐까 싶어요.

건강을 위해 운동을 했더니 도리어 통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으니...

도대체 통증은 왜 생기고, 어떻게 해야 제거할 수 있을까요.

<ONE-STOP 통증 타파 체형 교정>은 국가대표체형교정센터의 대표 트레이너 김지운님의 책이에요.

선수촌에서 국가대표트레이너로 활동했던 저자는 현재 자신이 개발한 '속근육 자극법(MCT 요법)'으로 일반인에게 적용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해요.

이 책은 통증이 무엇인지 해부학적인 설명부터 차근차근 알려주고 있어요.

해부학적으로 우리 몸의 근육들을 겉근육과 속근육을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우리 몸의 전체적인 골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한다는 의미에서 '코어 안정화 근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대요. 속근육이 약해지면 근육이 쉽게 피로해져서 바른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힘들고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비대칭적으로 한쪽의 속근육에 과긴장이 유발되면서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체형의 변화와 함께 통증이 유발된다고 해요.

따라서 바른 자세와 체형, 만성 통증의 제거를 위해서는 속근육을 강화하고 경직과 섬유화를 풀어주고 유착을 분리해주는 적절한 요법이 필요한 거예요.

그것이 바로 'MCT Myoskeletal Correction Technique, 속근육자극요법'이에요. 

속근육자극요법은 근육과 골격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교정기법으로, 특징은 비교적 강한 자극에 의한 빠른 치유 효과라고 해요.

병원에서 받는 도수 치료를 떠올리면 될 것 같아요. 일단 센터에서 시행하는 속근육자극요법은 김지운 대표가 원인 지점을 찾기 위해 문진과 촉진을 거쳐 손과 팔꿈치 등을 강한 자극을 주는 기법이에요.

책에는 부위별 통증을 MCT 속근육자극요법으로 교정하는 방법이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요.


◆ 허리가 항상 아파요  (93p)

허리가 아픈 경우는 허리 근육을 바로 마사지하기보다는 엉덩이 근육을 풀어 주어, 허리 근육의 긴장을 풀어 준 후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Start  1> 빨간색 표시가 된 부위(사진으로 표시됨)에 폼롤러를 위치한 후 등을 대고 바닥에 눕는다. 무릎을 구부려 가슴과 가깝게 하고, 머리 뒤에 깍지를 끼거나, 폼롤러 양쪽 끝을 잡고 고정한다. 2> 양쪽 무릎을 서로 붙인 상태로 무릎을 가슴으로 깊게 당겼다가 조금 멀어지게 했다를 반복하면서 자극을 느끼고, 복부에 힘을 주어 허리가 꺽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무릎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 주면서 흉요근막을 늘려 주어 허리를 편하게 이완시킨다. 이때 무릎을 과도하게 바닥에 돌리면 디스크 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없는 정도까지 시행한다. 폼롤러와 닿아 있는 엉덩이 근육에도 충분히 압력이 가도록 한다.


실제로 허리 통증으로 책에 나온 셀프마사지를 해봤어요. 폴롤러가 없어서 비슷한 높이의 길쭉한 베개를 사용했어요. 

처음엔 통증 때문에 좌우로 움직일 때마다 움찔거렸는데, 천천히 따라 해보니 통증이 줄어드는 느낌을 받았어요.

또한 증상별 테이핑 방법이 나와 있어서 도움이 됐어요. 

정확하게 마사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부학적 그림으로 설명한 점이 좋은 것 같아요. 눈에 보이지 않는 골격과 근육을 그림으로 이해하고, 통증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어요. 일반인이 충분히 시도할 수 있도록 잘 구성된 통증 관리지침서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