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로 할 때 말 좀 합시다 - 딱 한 마디로 상대를 사로잡는 목소리의 기술
정유안 지음 / 센세이션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좋은 말로 할 때 ~" 다음에 나올 말은?  

살면서 이 말을 듣는 경우는 그다지 유쾌한 상황은 아닐 거예요.

상대방에게 협박(?)까지는 아니어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대로 순순히 따르라는 뜻이 내포되어 있으니까요.

이래선 안 되겠죠?

사람 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건 원활한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좋은 말로 할 때 말 좀 합시다>는 딱 한 마디로 상대방을 사로잡는 목소리의 기술이 담긴 책이에요.

엥? 딱 한 마디라고요?

무슨 마법 주문도 아니고, 현실 가능한 얘긴가요?

그러나 저자의 이력을 보고서야 수긍했네요.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대기업 광고 속 목소리의 주인공, 바로 전문 성우였어요.

전문 성우의 목소리는 정말 매력적인 것 같아요. 얼마나 매력적인지, 목소리 덕분에 얼굴까지 멋져보이더라고요.

좋은 목소리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힘이 있어요. 어떤 때는 외모보다 목소리가 더 호감지수에 영향을 주는 것 같아요.

저도 어릴 때 이런저런 꿈을 꾸던 시절에 성우가 되고 싶었던 적이 있어요. 주변에서 좀 독특한 목소리라는 얘길 종종 들었거든요. 하지만 유난히 감기에 자주 걸려서 목소리가 안 나올 정도로 아플 때가 많다보니 목소리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더라고요. 어느 순간 목소리도 허스키한 탁음으로 변한 것 같아요.

사실 성우라는 직업이 아니어도 우리는 매일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살고 있어요. 근래들어 말로 인한 오해가 생겨서 속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반성하게 됐어요.


"유독 분쟁이 끊이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 누구와도 툭 하면 시비가 붙는 사람들이야.

특별히 당사자가 잘못한 건 아냐. 이야기를 들어보면 항상 남들이 먼저 잘못을 하고 시비를 걸어.

예를 들어 택시를 탈 때면 불친절한 기사를 만나고 고객을 만날 땐 항상 진상고객을 만난다는 거야.

... 들어보면 하나같이 상대방이 무례한 경우긴 했어. 하지만 그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어쩌면 상대방의 불친절을 이끌어 낸 건 내 입에서 나오는 목소리가 곱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는 사실이야.

... 실제로 자주 시비에 휘말리는 사람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조곤조곤함과는 거리가 멀 때가 많아.

화가 나지 않았음에도 잔뜩 힘이 들어가 있거나 자신도 모르게 바락바락 소리를 지르며 말하고 있어.

분명 좋은 사람이고 자상한 면도 있지만 목소리에는 그 자상함이 담기지 못하고 있는 거지.

무뚝뚝하고 불친절하게 들리는 말은 오해를 낳기 쉽고 불필요한 분쟁은 거기서 시작돼." (23-24p)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곱다."란 속담을 난 다시 쓰고 싶어.

"(무의식적으로) 가는 목소리가 고와야 (무의식적으로) 오는 목소리가 곱다." (24p)


아하, 이거였구나...

타고난 목소리의 문제가 아니라 목소리에 담긴 말투의 문제였네요.

이제서야 돌아보니 늘 조곤조곤하게 말하는 사람은 불친절을 겪는 일이 드물었던 것 같아요.

저자는 누구나 조곤조곤한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이야기해요.

우선 조곤조곤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원래 목소리를 찾아야 해요. 목소리로 고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몰라요. 그래서 잘못된 발성습관으로 음이 높아지고 듣기에 편하지 않은 목소리가 나오는 거예요. 

우리가 왜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찾아야 하는지, 그 이유는 저자의 "인생을 원하는 대로 끌고 가는 목소리 개조 프로젝트"를 체험해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어요.

책 속에는 목소리 훈련 방법으로 인생이 바뀐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와 있어요. 단지 발성만 바꿨을 뿐인데 직장에서 인정받고 연봉이 올랐다는 사례들이 놀랍기만 해요.

이들은 목소리를 바꾸고 그로 인해 자신에 대한 인식이 달려졌고, 자신감을 얻었다고 해요.

저자가 알려주는 횡격막 호흡과 거리감 훈련, 발성을 위한 스트레칭, 긴장감을 푸는 명상법, 발음 연습 방법, 말투를 바꾸는 기술, 건강한 목 관리법 등으로 자신의 진짜 목소리를 찾을 수 있어요. 어떻게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혼자서도 훈련할 수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저자의 특급 기술 하나를 소개하면, 목소리 하나로 사고방식까지 모조리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울림이 큰 훈련된 목소리로 반복해서 잠재의식에게 "무조건 된다."라고 계속해서 말해주는 거예요. 그 누구도 아닌 자신의 진짜 목소리이기에 그 목소리의 힘이 발휘되는 거죠. 그러니 지금부터 자신에게 매일 틈날 때마다 긍정의 말을 속삭여 주어야 해요. 울림 가득한 목소리로 나 자신을 바꾸고, 원하는 인생으로 바꿀 수 있어요. 좋은 말로 할 때, 이게 행운의 기회라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