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필수 영단어 한 권으로 끝 - 교육부지정 800단어 + 주제별영단어 + 어원영단어 + 800단어 따라쓰기 (QR코드 및 MP3음원제공)
이문필 지음 / 베이직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초등영어는 어떻게 공부할까요?
한 번에 해결되는 비법은 없는 것 같아요.
일단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교육부 지정 영단어 800개를 알아야 해요.
<초등필수 영단어 한 권으로 끝>은 바로 그 영단어를 익힐 수 있는 교재예요.
이 책의 구성은 귀엽고 예쁜 디자인의 영어 사전 같아요.
책 표지에 인사하는 펭귄 친구처럼 영단어와 관련된 이미지도 친근하고 귀여워서 자꾸 보고 싶어요.
초등과정에 필요한 어휘 학습을 위해서 초등 필수 영단어 800개와 주제별 영단어 777개 (일부 중복 단어 포함), 어원 영단어 384개 (일부 중복 단어 포함)가 수록되어 있어요.
영단어 공부는 역시 암기!
잘 기억할 수 있도록 각 영단어마다 뜻과 함께 적절한 예문이 나와 있어요. 문장에서 그 단어의 쓰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예문 이외에도 단어의 뜻을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가 재미있는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요.
이 책으로 학습하는 방법은 먼저 단어 공부를 하면서 원어민 MP3 음원을 들으면서 소리로 단어를 암기해요. 발음듣기는 QR 코드를 찍으면 돼요.
그다음은 영문발음기호 또는 한글발음의 음절 단위로 단어를 분석하며 학습해요. 파닉스로 단어를 기억하는 방식이에요. 단어의 발음만 들어도 스펠링을 유추할 수 있어요.
이 과정을 보통 2회 내지 3회 정보 반복해요.
복습 차원에서 MP3 음원을 들으면서 머릿속으로 영단어를 떠올리는 연습을 해요. 이때 제대로 학습이 된 상태라면 스펠링이 아니라 단어의 이미지가 떠오를 거예요. 만약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으면 처음 했던 학습 과정을 반복해야 돼요.
마지막 학습 과정은 올바른 단어 쓰기 연습이에요. 쓰기 연습은 영문알파벳을 낱자로 외워서 쓰는 게 아니라 발음하면서 해당 음절대로 쓰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야 영어의 듣기와 읽기, 쓰기까지 모두 잘 할 수 있어요. 책에서 맨 뒷부분이 쓰기 학습을 할 수 있는 영어 노트처럼 꾸며져 있어요. 매일 학습 날짜를 적어가면서 꾸준히 쓰기 연습을 할 수 있어요.
주제별 영단어 파트는 영어 교과서에서 단원 공부와 비슷해요. 주제와 연관된 단어들로 묶여 있어서 암기 학습으로 효과적이에요. 어원 영단어 익히기는 20개의 접두사와 24개의 접미사가 나오기 때문에, 이것만 정확히 안다면 처음 만나는 단어의 뜻도 유추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어요.
과거에는 영어 사전을 일일이 찾아가며 작은 수첩에 옮겨 적었는데 요즘은 한 권의 책으로 필수 어휘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정말 편리하네요.
물론 아무리 잘 정리된 영단어 교재라고 해도 스스로 열심히 공부해야 머릿속에 차곡차곡 쌓이겠죠?
아이에게 필요한 학습 내용이 굉장히 알차게 잘 구성된 책이라서 마음에 쏙 드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