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부터 나도 블록체인 앱 메이커 - 바이플러그로 가상화폐 지갑 만들기
장성균 외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오늘부터 나도 블록체인 앱 메이커>는 온라인 기반 핀테크 수업 교재예요.
누구나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사용하고,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이 책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어요.
책의 구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이론적인 설명과 실제 블록체인 앱을 만들어보는 실습을 할 수 있어요.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모바일 페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어요. 저 역시 'oo페이'와 같은 전자 페이로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하는 편이에요.
초반에는 보안 문제 때문에 꺼려지는 부분이 있었는데 지금은 자연스러운 일상이 되었어요.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앞서 언급한 디지털 가상화폐가 이러한 핀테크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어요.
스마트폰의 발달은 핀테크가 주목받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어요.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금융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모바일 금융이 더욱 활성화된 거죠.
핀테크 응용 분야가 점점 확대되면서 가까운 미래에는 현금 없는 사회가 될 거라는 전망이 있어요. 저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을 보더라도 현금보다는 카드 결제를 주로 하기 때문에 현금을 사용할 일이 줄어들었어요. 현금이 없어도 전혀 불편하지 않은 환경으로 변하고 있어요.
우리의 화폐는 인터넷 뱅킹에서 디지털 가상화폐로 넘어가는 기로에 서 있다고 해요.
뉴스를 통해 접했던 암호화페와 블록체인은, 유독 우리나라에서 투기성 논란이 있었지만 미래 사회의 새 패러다임인 건 확실한 것 같아요.
새로운 기술, 블록체인 기술은 한 마디로 '관리 공유 시스템'이라고 해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한 모든 사람은 동일한 하나의 장부, 즉 거래 장부를 가지고 있어서 모든 거래가 투명해지기 때문에 신뢰성을 높일 수 있어요. 공개된 장부의 특징은 기존 금융사들이 중앙 서버에서 모든 것을 관리하는 시스템보다 훨씬 안전하다고 해요.
블록체인은 지금도 발전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단순히 디지털 가상 화폐(코인)를 거래하는 수단으로만 사용했다면, 그 다음은 거래하고 싶은 자산(디지털 가상화폐 포함), 기술 등이 더해져서 어떤 것이든 거래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어요. 앞으로 블록체인 2세대는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되는 목적으로 활용될 거라고 해요.
이 책은 <self-study>와 <Quiz>를 통해서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해줘요.
▷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도움이 될 산업 분야를 하나 떠올려보고 구체적인 예시와 활용 방안을 적어 봅시다.
◎ 블록체인 거래 환경에 많은 사람이 참여할수록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 암호화폐의 거래방식에 대해 간단히 적어 보세요.
◎ 블록체인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블록체인기반 거래 시스템에는 은행 계좌와 비슷한 '가상화폐 지갑'이라는 준비물이 필요해요. 일상생활에서 쓰는 지갑이 돈을 보관하는 목적을 가진다면,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지갑은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개인키'와 가상화폐 지갑의 '계좌번호', 그리고 '거래 내역'을 보관하는 곳이에요.
이런 가상화폐 지갑은 모바일에서 앱으로 사용 가능하게 서비스화 되어있고, 이를 전자지갑이라 부르기도 해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그 흐름을 이해하는 적용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단순히 몰라도 되는 문제가 아니라 내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문제인 만큼 스스로 학습하지 않으면 인공지능시대의 문맹이 될지도 몰라요.
그런 측면에서 이 책은 실습을 통한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요.
앞서 설명했던 '가상화폐 지갑 앱'을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를 통해 '바이플러그'라는 웹 브라우저에 접속해 앱 저작 도구로 만드는 거예요.
바이플러그는 가입한 회원만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책 속에 1개월 이용권이 들어 있어요. 바이플러그 홈페이지에는 앱을 만들 때 필요한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앱 제작을 위한 '새 프로젝트'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앱 만들기를 시작할 수 있어요. 책에 나오는 순서대로 클릭하고 설정하고 입력하면, 드디어 나만의 전자지갑 앱을 완성할 수 있어요. 최종적으로 '설정'에서 '출시' 탭에 모바일 웹 공개 설정을 하면 진짜 사용가능한 전자 지갑이 되는 거예요.
별 무리 없이 척척 해낸 것은 아니지만, 천천히 차근차근 스스로 앱을 만들 수 있도록 잘 짜여진 교재와 도구 덕분에 많이 배운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