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을 처방합니다 - 매번 먹는 진통제보다 강력한 면역 치료법
정가영 지음 / 라온북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면역력을 처방합니다>는 진통제보다 강력한 면역 치료법에 관한 책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헬스케어의 핵심은 면역력이라는 것.

사실 저는 특정 약에 대한 부작용이 생긴 이후로 약 복용을 되도록 삼가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무조건 병원 의사에게 내 몸을 맡기기보다는 스스로 내 몸을 챙기자는 주의라서, 이 책이 알려주는 면역 치료법에 주목했습니다.

저자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며, 전공의 3년 차 시절에 기능의학의 영양치료라는 신세계에 눈뜨면서, 환자를 약이나 수술이 아닌 영양과 생활습관을 통해 병의 원인을 밝히고, 전인적으로 치료하는 의사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책은 기능의학을 통해 내 몸을 지키는 강력한 면역 시스템 관리를 위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파워 면역력을 올릴 것인가?

크게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몸에 좋은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하고, 질 좋은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를 하고, 사방에 퍼져 있는 화학물질을 조심하며, 꾸준한 운동으로 몸을 가볍게 하는 것입니다.

얼핏 보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건강상식과 다를 게 없습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면역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알맞은 관리를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방법적인 측면만 볼 게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과 이유를 알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례로 인공 화학물질들이 왜 위험한지, 몇 년 전 발생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면역독성이란 사람이 의약, 농약, 일반 화학물질, 환경오염 물질에 노출돼 인체의 면역 시스템에 발생하는 이상 증상 및 유해한 영향을 뜻합니다. 산업화에 따라 개발된 여러 가지 새로운 인공 화학물질들이 불필요하고 잘못된 면역반응을 자극하여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란 내 몸의 면역세포가 건강한 정상 세포를 적군으로 오해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모든 질병을 통칭하는 것으로, 전신 홍반 루프스, 쇼그렌병, 류마티스 관절염, 제1형 당뇨, 하시모토 갑상선염, 건선, 전신성 경화증 등 80여 종의 질병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수많은 가공식품들을 먹고 있으며, 발암물질 중금속에 노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 오염 물질이 면역 시스템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 몸은 이러한 유해물질,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배출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파워 면역력을 갖기 위해서서는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의 조절과 함께 제노바이오틱스의 해독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책 부록으로 해독주스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토마토, 사과, 바나나를 믹서기로 갈아서 죽 형태로 먹는 것입니다. 재료는 평범하지만 해독주스를 꾸준히 먹으면 살이 빠지고 만성피로가 해소되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저자가 근무하던 병원에서는 치료의 핵심으로 해독주스를 처방했다고 합니다. 

면역력이란 내 몸의 밸런스를 맞춰갈 때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 자신의 상태를 알고 싶다면 책에 나오는 체크리스트로 확인하고, 그 결과 몸의 밸런스가 많이 깨졌다면 책에서 알려주는 실천 지침들을 따라서 생활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역력 관리에 도움이 되는 기능의학 검사 항목이 나와 있습니다. 소변 유기산 검사, 지연성 음식 알레르기 검사, 타액 호르몬 검사, 모발 미네랄 중금속 검사, 환경 호르몬 검사. 이러한 검사들은 스스로 챙겨야 하는 부분입니다. 면역력 처방의 핵심은 '내 몸은 내가 지킨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