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직장인을 위한 한글 워드 한번에 끝내기 - 가장 쉽게 배우는 워드프로세싱 입문서
밍모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한글워드 한번에 끝내기>는 워드프로세싱 입문서예요.

책을 받자마자 엄청 두툼해서 놀랐어요. 펼쳐보니 한 권이 아니라 두 권이었어요. 한글과 워드를 각각 분권해서 볼 수 있어요.

한글과 MS 워드는 프로그램의 종류가 같아서 기본적으로 공통된 기능이 많다고 해요.

책의 구성도 기본 기능부터 차례대로 세부적인 기능과 방법들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각 기능 설명을 위해서 알기 쉽게 컴퓨터 화면창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어쩐지 책이 두꺼운 이유가 있었네요. 모든 기능을 화면창 그대로, 방법은 숫자 ①②③ 순서대로 차근차근 실행하면 돼요. 새로운 기능과 화면 구성, 기본 문서 만드는 방법, 환경 설정 방법 등이 깔끔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좋아요.

사실 한글은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이 책에 나오는 고급 기능이 매우 유용했어요. 메일 머지, 메모와 책갈피, 누름틀과 양식 개체 넣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메일 머지는 자료와 양식을 결합하여 편지나 문서를 완성할 때 사용하는 명령으로, DM이나 초대장, 주소 라벨 문서 등을 만들 수 있어요. 자료 연결, 하이퍼링크, 상호 참조, 책갈피 등은 모두 조판 부호가 있고 [조판 부호 지우기]나 [찾아가기]를 이용할 수 있어요. 문서 끼워 넣기 옵션은 '스타일 유지' 옵션을 적용하면 스타일 적용 상태와 서식이 동일하여 스타일을 관리하기 쉽지만 개요 스타일처럼 목록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번호를 이어서 매길 때 번거로울 수 있어요. 개요 수준으로 차례를 만들면 차례 스타일이 자동 적용되어 입력돼요. [스타일 편집하기]로 서식을 수정할 수 있어요. 변경 내용 추적은 수정할 내용에 일일이 메모를 달지 않고 본문에 직접 수정하여 알려주는 명령이에요. 수정한 내용은 검토 후 문서에 적용할 것인지 적용하지 않을 것인지 설정할 수 있고 원본과 최종본을 비교하여 볼 수도 있어요.

한글 2010 SE + 버전부터 새롭게 추가된 메뉴로 [보안] 탭이 있어요. 2010 SE + 는 이 [보안] 탭과 [개인 정보 탐색기]가 포함되어 있어요. [보안] 탭에서는 문서의 '암호 설정'과 '배포 문서 저장', '개인 정보 보호'가 포함되어 있어요. 배포용 문서는 '다름 이름으로 저장'을 할 수 없는 읽기 전용 문서로 '암호'를 지정하여 저장해요. 읽기 전용 문서와 달리 '인쇄 제한'과 '복사 제한'을 선택할 수 있는데, '복사 제한'으로 저장된 경우 문서를 선택하거나 복사할 수 없어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도 없기 때문에 읽기 전용 문서보다 강력한 편집 제한 문서라고 할 수 있어요. 여러 문서를 보호할 때는 [개인 정보 탐색기]를 이용할 수 있어요. 작성자의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작성자가 최종 서명한 문서임을 전자 서명하고, 문서를 암호화할 수 있어요. 보안 문서 저장은 작성자가 공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하고 수신자의 공인 인증서 파일을 추가하여 인증된 사용자만 열어볼 수 있는 강력한 보안 문서로, '인쇄 제한'과 '복사 제한', '열람 유효 기간'을 설정할 수 있어요.

워드 2016은 이전 버전의 몇몇 오류가 해결되고 저장 속도가 빨라지는 등 여러모로 개선되었다고 해요. 하위 버전에서 사용하던 불필요한 레이아웃 옵션이 정리되어 어려운 옵션을 찾아 수정하지 않아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기본 기능뿐 아니라 새로운 기능까지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어서 찾아보기 편리해요. 워드를 이용한 문서의 기본 형식을 작성하는 방법부터 기본 글자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방법은 책의 설명과 함께 직접 해보면 금세 알 수 있어요.

워드의 고급 기능은 캡션 번호, 수동 목차와 자동 목차, 사용자 지정 목차, 그림 목차를 만드는 방법이에요. 한글의 숨어 있는 기능까지 알아두면 문서 작업 시간이 단축되고, 좀더 완성도 높은 문서를 작성할 수 있어요. 한글과 워드 단축키는 정말 알아두면 편리해요. 책 부록으로 기본 단축키, 메뉴 관련, 삽입/ 편집 관련, 필드 관련 등 적재적소에 필요한 단축키가 잘 정리되어 있어요.

늘 사용하는 한글과 워드지만 제대로 모르는 기능들이 많았는데, 이 책 덕분에 두 프로그램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