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삶을 위한 12가지 좋은 습관 - 행복해지는 캘린더
이서진 지음, 미래의 반고흐 그림 / 지식과감성#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연말이 되면 준비하는 것이 두 가지 있어요.

새해 달력과 다이어리.

일 년간 매일 보고, 써야 하니까 디자인 위주로 특별히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왔어요.

<'행복'한 삶을 위한 12가지 좋은 습관>은 행복해지는 탁상용 캘린더예요. 

책상에 올려놓는 달력은 나만의 개인 비서라고 할 수 있어요. 계획이나 일정 그리고 간단한 메모를 적어두거든요.

지금까지는 평범한 탁상용 달력을 썼는데, 이번에는 색다른 달력이에요. 달력 형태의 책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저자는 신경대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이서진 교수님이에요. 올해는 학생들에게「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태도」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면서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습관'을 전파했다고 해요. 바로 그 내용을 달력 형식으로 만들어서 1년 365일 볼 수 있는 책이 완성된 거예요. 

달력 하단에 "삶에 대한 좋은 태도는 행복한 삶을 만든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어요. 

오호, 정말 멋져요~

행복해지는 캘린더 속 그림은 '미래의 반고흐'님이 그려주셨네요. 빙글빙글 OK징~ 초코바 지바냥~ 순수하고 귀여운 그림들이라 저절로 미소짓게 되네요. 왠지 초등학교 교실 뒷편에 걸려 있을 것 같은 그림들이에요.

행복은 스쳐가는 행운과 달리 우리 스스로 만들어가는 일상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 태도가 중요한 것 같아요. 저자는 자신이 경험하고 실천했던 좋은 습관 12가지를 매달 한 가지씩 소개하고 있어요.

1월의 좋은 습관은 "오늘 일어난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기꺼이 받아들여 보세요."라고 해요.

한 달 동안 달력에 적혀 있는 '좋은 습관'을 보면서 내 것으로 만들어갈 수 있어요.

또한 달력 이외에 좋은 습관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 있어서 읽어본 후, 그 뒷장에 나만의 '이달 목표'를 적어볼 수 있어요.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실천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오늘 일어난 모든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거예요.

우리는 살아가다 보면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들에 부딪히게 되죠. ...

여러분은 이러한 여러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나요?

우리가 바라던 좋은 일들이 일어나면 기쁜 마음으로 '역시 인생은 살 만하다'고 즐거워하죠.

하지만 예상치 못한 통제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나면 어떤가요?

... 이럴 땐 인생이 억울하게도 느껴지기도 하지만, 우선 해야 할 일은

일어난 일들을 아무런 감정 없이 객관적으로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에요.

이때 자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복잡하고 불편한 감정들은 가능한 빨리 잠재우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한 감정들은 여러분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여러분이 피하면 되는 일이라면 다행이지만, 세상에는 피하는 거로는 해결되지 않는 일이 더 많아요.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정면 돌파해서 해결책에 집중해 보세요. ... "

와우, 정말 신기해요. 근래 읽은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에서 언급한 깨달음과 똑같아요. 명상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야겠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웬걸, 이 달력만 있으면 매일 매 순간을 명상의 시간으로 만들 수 있어요.

일부러 명상을 하기 위해 시간을 낼 필요 없이 그냥 달력을 볼 때마다 '삶에 대한 좋은 태도'를 받아들이면 돼요.

달력을 보고, 내용을 읽은 다음 목표를 적어 보기.

소소하고 작은 일이지만 매일 실천함으로써 좋은 습관이 내 안에 자리잡게 되는 거죠.

새해가 되면 목표를 세우고 반짝 다짐을 했다가 며칠 지나면 스르륵 흐지부지... 연말에는 뜨금... 이었는데, 내년에는 달라질 예정이에요.

2020년에는 작심삼일 목표 대신에 '삶의 태도에 대한 좋은 습관 만들기' 1년 프로젝트에 도전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