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의 일본에 보내는 경고 - 돈의 흐름으로 본 일본과 한반도의 미래
짐 로저스 지음, 오시연 옮김, 고사토 하쿠에이 외 감수 / 이레미디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투자자 짐 로저스는 왜 이 책을 썼을까요?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에 대해, 작은 변화들을 놓치지 않고, 시대의 변화를 간파하는 능력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일본을 콕 찍어서 경고하는 건 곧 다가올 엄청난 재앙의 근원지가 일본이기 때문입니다. 

짐 로저스는 이 책에서 일본이 당면한 문제들이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지적하고, 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나는 미국의 한 투자 정보 버라이어티 방송에서 이렇게 말했다.

"만약 내가 열 살짜리 일본 아이라면 AK-47(자동소총)을 사거나 조국을 떠날 것이다."

... 30년 뒤, 일본에는 지금보다 많은 범죄가 발생할 것이다. 지금의 일본인이 다음 세대에 떠넘긴 빚을 갚아야 할 시기가 되면,

온 국민이 불만을 품을 것이고, 사회 불안이 만연할 것이다. 50년 뒤에는 일본 정부에 대한 폭동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 내 눈에 보이는 일본의 미래는 이렇다. 인구가 줄고, 부채가 증가하며, 점차 쇠퇴한다. 그렇게 생활 수준이 점점 떨어진다.

일본인이 그런 미래를 원한다면 상관없다. 하지만 나는 그런 나라에서 잠시라도 살고 싶지 않다.   (42-43p)


불행하게도 일본은 이 경고를 무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건 전문가가 아닌 제 눈에도 보입니다.

아베 정부의 거짓말은 도를 넘어섰고, 그로 인한 피해는 일본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입니다.

지소미아, 벚꽃 스캔들, 도쿄올림픽,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등...

특히 방사성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류하는 문제는 지구 전체를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될 한국 정부는 즉각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아주 적은 방사능 물질이라 해도 노출되면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니 아베 정부가 안전하다고 아무리 홍보한들 믿을 수 없습니다. 내년 개최되는 도쿄 올림픽은 전 세계 선수들의 안전을 담보로 한 무책임한 쇼가 될 수 있습니다.

짐 로저스가 일본에 보내는 경고 중에서 주목한 내용은 "미래를 읽고 싶다면 역사를 공부하라!"입니다.

일본이 현재 파탄의 길로 가고 있는 건 아베 정부의 잘못입니다. 일본의 역사 교과서는 역사를 왜곡하고 우경화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반면교사로 우리는 이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저자는 어떤 역사든 알아두면 득이 되므로 가능하면 여러 나라의 역사를 익히라고 조언합니다. 당연히 제대로 된 역사를 배워야 합니다. 역사는 되풀이되며 역사를 통해 진정한 세상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일본에 보내는 경고 이외에도 세 가지 핵심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 변화를 읽으려면 미국, 중국, 한반도를 주목하라.

● 가족을 지키기 위한 9가지 성공 법칙

 앞으로의 시대에 성공하는 투자

한국은 일본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지만 한반도의 남북 통일이 실현되면 거의 모든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일본보다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한국인의 기질이 일본보다 더 개방적이며 변화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더 열정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실에 당면한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욕이 일본보다 앞선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일본보다 우리에게 더 강력한 조언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열린 귀와 눈으로 한반도의 미래를 준비할 우리니까. 우리는 역사를 기억하는 민족이니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옳은 선택을 할테니까.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고 싶다면 지금 일어나고 있는 작은 변화들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변화는 어느날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 세상을 뒤흔들 엄청난 일도 아주 사소한 변화에서 출발한다.

사람들이 무언가 변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입 밖으로 내기 훨씬 전부터 변화는 우리 앞에 예사로운 모습으로 알짱거린다.

...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성공을 거둘 수도, 행복하게 살 수도 있다.

반대로 변화를 꺼리는 사람은 대체로 성공하지 못하고, 행복을 느끼는 일도 드물다. 이것이 진리다.

변화는 일어나기 마련이라고 수긍하는 것이 성공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이다.

또 지금 일어나는 일도, 앞으로 일어날 일도 역사 속에 답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5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