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포자 탈출! 뇌새김 한자 암기법 - 연상그림으로 부수한자 214개를 정복한다!
나인수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한자를 낯설어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자주 접하지 않다보니 그런 것 같아요.
하지만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말들 중 상당수가 한자어라는 사실.
그러니까 한자를 알면 어휘력이 저절로 향상되겠죠.
어떻게 한자 공부를 해야 할까요.
<한포자 탈출! 뇌새김 한자 암기법>은 아빠의 이름으로 탄생한 책이에요.
저자는 한자와는 담을 쌓고 살았는데, 아이를 낳고 아빠가 되면서 한포자 탈출을 결심하게 되었다고 해요.
우연히 가족관계증명서를 떼어보니, 자신의 실수로 아이의 이름 한자가 틀리게 기재됐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대요.
한자에 대한 무지가 아빠로서의 자존심을 뒤흔들었고, 더 나아가 사랑하는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것 같아서 한자 공부를 하게 된 거죠.
그러나 기존에 나와 있는 한자책이 너무 어려워서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 끝에 자신만의 학습법을 터득하게 되었어요.
바로 연상그림으로 부수한자 214개를 정복하는 "뇌새김 한자 암기법"이에요.
우선 어려운 한자를 쉽게 배우려면 제일 먼저 부수한자를 알아야 해요. 부수를 알면 한자가 한결 쉬워져요.
이 책은 한자 부수 214자가 1획부터 17획까지 연상그림으로 설명된 그림 사전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한자의 기원을 보면 모양을 본따 상형글자가 되었듯이, 한자라는 글자를 그림으로 떠올리며 익히는 방식이에요.
꼬불꼬불 한자 속에서 숨은 그림을 찾아보세요.
신기하게도 그림은 외우지 않아도 기억에 남아요. 연상그림은 한자의 모양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의미를 이야기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어요.
방패 간 干
연상그림에 방패를 들고 있는 병사의 모습이 보여요.
그 방패는 위쪽은 막혀있어 잘 막아주는데,
아래쪽은 뚫려있어 간간이 뚫렸다.
<소리내어 읽어보기>는 한자 부수가 들어간 사자성어가 나와 있어요.
內政干涉 내정간섭 : 남의 나라 안 정치에 관하여 간섭하는 일
求國干城 구국간성 : 나라를 구하는 방패와 성이란 뜻으로, 나라를 구하여 지키는 믿음직한 군인이나 인물을 의미함
<획순대로 써보기>라는 빈 칸이 있어서, 배운 한자 부수를 직접 쓰면서 익힐 수 있어요.
무작정 외우려면 하나도 기억할 수 없지만 연상그림으로 떠올리면 한자 모양이 또렷하게 보여요.
이 책은 어려운 한자가 아니라 아주 기본적인 부수 한자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어요.
그래서 어렵다고 한자를 포기했던 한포자들을 위한 특급 비법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도 소중한 아이들을 위해서 아빠가 만든 쉽고 재미난 한자 암기법이라서 더욱 특별한 것 같아요.
한포자였던 저자가 5년간 독학으로 개발한 '뇌새김 한자 암기법'으로 한자 고수가 되었다네요.
아빠의 이름으로~ 세상에 못해낼 일이 없어요. 놀라운 기적!
다들 이 책이 우리 아빠가 나를 위해 만들었다고 상상하면 어떨까요. 뭘 상상하든 즐겁게 한자 공부에 도전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