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깨감 과학탐구 4 : 물질.힘과 에너지.지구.우주 - 창의영재들을 위한 미리 보는 과학 교과서 즐깨감 과학탐구 시리즈 4
이경미.이윤숙 지음,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향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과학 탐구로 풀어봐요!

이게 뭘까, 왜 그럴까, 무엇이 다른 걸까?

수많은 질문들이 과학으로 가는 길이더라고요.

<즐깨감 과학탐구> 시리즈는 7세부터 초등2학년을 대상으로 한 과학책이에요.

이른바 '창의영재들을 위한 미리 보는 과학 교과서'라고 해요.

왜 과학 교과서라는 명칭을 붙였나 했더니 책의 구성이 교과서 못지 않게 체계적이에요.

4권의 주제는 물질과 힘, 에너지, 지구, 우주예요.

각 주제마다 관찰 탐구, 분류 탐구, 추리 · 예상 탐구라는 3단계로 나누어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알려줘요.

과학을 책에 적혀 있는 지식으로 접하면 지루하고 재미없어요. 하지만 <즐깨감 과학탐구>는 다양한 과학 활동을 하기 때문에 재미있어요.

우선 물질을 이해하려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알아야 해요.

관찰 탐구는 물질끼리 섞어 보고, 분리해 보면서 특성이 바뀌는 물질의 변화를 비교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콩과 쌀이 섞여 있는 그림을 보고 무엇이 다른지 찾아보는 거예요. 또 콩 따로, 쌀 따로 분리하는 방법을 생각해봐요.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은 실제로 해보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간단한 실험일 수도 있고, 과학 놀이일 수도 있어요.

얼음처럼 생긴 드라이아이스를 공기 중에 두면 어떻게 되나요?  드라이아이스 조각에서 연기가 나요. 조각이 점점 작아져요. 앗, 어디로 갔을까요. 드라이아이스처럼 겉모양만 바뀌는 것을 '물리 변화'라고 해요. 

물질 분류를 통해 물질의 개념과 원리를 익혔다면 마지막으로 추리예상을 통해 과학 지식을 확인할 수 있어요. 평소에 택배 물건을 감싸고 있는 뽁뽁이로 많이 놀아보았을 거예요. 뽁뽁이는 만지면 탱탱해요. 왜 그럴까요? 뽁뽁이를 어디에 쓰는지 살펴보고, 알맞은 내용을 찾는 거예요. 뽁뽁이는 세게 누르면 톡 터져요. 그 안에 공기가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탱탱한 뽁뽁이로 물건을 감싸면 깨지지 않게 보호할 수 있어요.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면 차가운 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힘과 에너지 단원에서는 빛과 열의 특징을 익힐 수 있어요. 자석의 이용, 그림자와 거울, 온도와 열, 빛과 렌즈, 전기의 작용이라는 교과 내용을 좀더 쉽게 배울 수 있어요. 

각 단원을 끝낼 때마다 상장이 들어 있어요. 물질 학습을 매일매일 잘 해냈으니까 자신만만상, 지구 학습을 꾸준히 잘 해냈으니까 생각으뜸상, 우주 학습을 거르지 않고 잘 해냈으니까 탐구왕상.

놀이하듯이 관찰하고, 탐구하고 추리하는 과정을 즐기면서, 과학 지식이 차곡차곡 쌓이는 학습 기능까지 하는 놀라운 과학 워크북이에요.

손놀이 꾸러미는 각 단원의 학습을 돕는 그림 분류 카드, 붙임 딱지, 게임 주사위로 구성되어 있어요. 방 탈출 게임이나 우주 탐사 게임을 할 수 있어서 재미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