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의 신 STEP 1 - 한국인의 한국인에 의한 한국인을 위한 중국어 회화 시리즈 중국어뱅크 중국어의 신 1
이강재.이미경.초팽염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어뱅크 중국어의 신 STEP 1은 한국인을 위한 맞춤 중국어 교재라고 해요.

이 책의 특징은 학습자 중심에서 초보자를 위한 단계별 학습 과정이 잘 짜여진 것 같아요.

모두 10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학 강의로 진행한다면 한 주에 1과씩 공부하여 한 학기에 이 교재 한 권을 끝내는 분량이라고 해요.

중국어를 난생처음 배우는 초보자를 기준으로 무리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구성인 것 같아요.

어쩐지 교재를 처음 펼쳤을 때, 교과서 같은 분위기라고 느꼈어요.

대부분의 중국어 교재는 기초편에는 친절하게 한어병음을 병기하는데, 이 교재는 한어병음을 쓰지 않았어요.

그 이유는 중국어 자체에 집중하지 않고 한어병음만 보고 따라 읽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교재는 첫 장이 아니라 맨 뒤부터 시작해야 돼요.

중국어 발음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요. 한어병음 표기법을 알아야 중국어 발음을 공부할 수 있어요.

중국어는 간체자라서  우리가 알고 있는 한자보다는 획수가 적어서 조금 쉬워 보여요. 상당히 비슷한 글자가 많아서 한자를 알면 약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각 과마다 학습목표와 내용이 나와 있어요.

먼저 한국어 문장을 제시하고, 중국어로 생각하기로 시작해요. 중국어는 어순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말과 중국어의 어순을 비교하면 이해하기 쉬워요.

그 다음은 중국어 문장을 제시하고 기본 어순을 익히면서 읽는 연습을 해요. 한어병음이 없어서 MP3를 들으면서 말하기 연습을 하면 글자와 귀로 듣는 발음을 통으로 익히는 효과가 있어요. MP3 는 동양북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해요. 이 부분은 살짝 불편하지만 한 번의 수고로움으로 넘어갔어요.

본문에 나온 새 단어는 글자, 한어병음, 뜻을 익힐 수 있도록 따로 정리되어 있어요.

초급 단계에서 필요한 주요 문법은 우리말 어순과 중국어 어순을 나란히 비교하면서 학습할 수 있어요.

각 과마다 배운 내용의 문형을 익히는 연습이 반복적으로 나와 있어서 교재만 충실히 공부하면 배운 내용이 머릿속에 들어가는 것 같아요.

교재 중간에 '즐겨 봐요!' 코너는 중국어의 다양한 표현과 문화를 맛볼 수 있도록 시가, 속어, 동요, 성어 등이 소개되어 있어요.

또한 본 교재 이외에 워크북 2권이 포함되어 있어요. 워크북은 워크북 짝수와 워크북 홀수로 나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이 교재를 학교에서 쓸 경우 번갈아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한 거라고 하네요.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교재를 만든 것 같아요.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에게는 든든하고 믿을 만한 교재인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