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이젠 나도! 유튜버 -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전은재 지음 / 성안당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평소 유튜브 채널을 보기만 했지, 나도 할 수 있으리란 생각은 전혀 못했어요.

그러다가 우연히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라는 책을 읽고 엄청난 감동을 받았어요.

일흔한 살 나이에 유튜브를 시작하여 신나고 즐거운 인생을 살고 있다는 박막례 할머니를 보면서 나이 탓은 그저 핑계였던 거죠.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할머니 채널을 '가장 영감을 주는 채널'이라고 극찬했고, 유튜브 CEO 수잔 워치스키는 직접 만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고 해요.

저 역시 박막례 할머니를 통해서 감동과 영감을 받았고, 나도 한 번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졌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유튜버가 될 수 있을까요.

막막하죠?

처음 시작하는 유튜버를 위한 가이드가 필요해요. 누구한테 배울까요?

바로 이 책 <유튜브, 이젠 나도! 유튜버>가 안성맞춤이에요. 따끈따끈 알찬 정보~ ^ ^

저자도 이전에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영상을 올리는 것이 전부였는데, <세상에 이런 일이>라는 프로그램에서 CG 마법사로 출연하면서 유명해졌다고 해요.

자신만의 영상 편집 노하우를 공개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고, 그들의 요청에 힘입어 2018년 11월부터 <Eunjae IM 전은재> 채널을 운영하게 되었대요.

저도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단순히 영상을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리면 끝나는 줄 알았어요. 물론 그 영상 촬영 자체도 쉽지 않다고 여겼지만.

그런데 단순히 동영상 업로드하는 것뿐 아니라 알아야 할 것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무슨 일이든지 제대로 알고 시작하면 순탄하지만, 모르면 헤매는 법.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그러니까 이 책은 좀더 쉽고 즐겁게 유튜버가 될 수 있는 코스를 차근차근 알려주는 유튜버 지침서라고 할 수 있어요.


우선 책의 구성은 유튜버가 되기 위한 7단계 학습 방법을 기준으로 각 단계마다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어요.

① 구글 계정 만들기

② 유튜브 채널 만들기

③ 영상 촬영하기

④ 영상 편집하기

⑤ 영상 업로드하기

⑥ 내 채널 관리하기

⑦ 수익 설정하기

각 단계마다 사진과 함께 설명이 잘 나와 있어서 혼자 따라하는 데에 별 무리가 없어요.

가장 기본인 유튜브의 핵심 기능부터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버전으로 편집하고, 인기 채널을 위한 관리법까지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네요.

또한 당장 내일이라도 유튜버가 되길 원하는 사람을 위해서 속성 코스도 알려줘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무선으로 내 PC로 전송하는 방법인데, 샌드애니웨어 앱을 설치하면 바로 가능해요. 내 PC와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이나 네이트온 등이 설치되어 있다면 촬영한 영상이나 편집된 영상을 전송할 수 있어요. 단, 카카오톡은 영상의 파일 용량이 300Mb 이상이 초과되면 전송할 수 없어요.

유튜브 영상 제작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저작권을 확인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단순한 배경 음악을 포함한 모든 음악, 영상 자료, 사진 등 동영상의 모든 요소에 대한 권리를 확보해야 업로드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 같은 영상 촬영기기로 영상을 촬영할 때 촬영한 내용에 대해 항상 촬영자가 저작권을 갖는 것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 콘서트 영상을 촬영핳면 자료의 특정 권리는 공연자, 음반사 또는 제작사에게 있고, 음악을 리메이크해서 올릴 경우에도 허락이 필요해요.

저작권 게시 중단 알림을 통해 동영상이 삭제되면 저작권 위반 경고가 주어지고, 세 차례 경고를 받으면 계정이 해지될 수 있어요.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으면 수익창출 자격이 박탈될 수 있어요. 따라서 저작권법에 따른 공정한 사용 방법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요.

누구나 이 책 한 권으로 유튜버가 될 수 있어요.

자신이 좋아하거나 잘하는 아이템을 영상으로 업로드하는 것을 시작으로 수익까지 올릴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거예요.

나날이 커져가는 유튜브 세계에서 내 채널을 만드는 일은 어렵지 않아요. 그러나 인기 채널로 만드는 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특별히 이 책에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통계 데이터 분석으로 내 채널을 어떻게 관리하고 진행할 것인지 방향을 잡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어요. 구글 계정은 여러 개의 채널을 추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만들어 보고 트렌드에 맞게 추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막연하고 낯설게만 느꼈던 유튜브 세계가 이 책 덕분에 한결 가까워졌어요.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