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업! 초등 구구단 - 기초 탄탄! 실력 쑥쑥! 레벨 업! 초등 구구단
창의개발연구회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일은 이, 이이는 사, 이삼은 육~~~

입으로 술술 외우길래 다 아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막상 구구단 문제를 내니까 잘 모르더라구요. 이럴 수가, 입으로만 외웠구나~


<레벨 업! 초등 구구단>은 초등학생을 위한 구구단 교재예요.

초등 수학에서 구구단은 2학년 2학기에 나와요. 셈이 빠른 아이들은 구구단을 벌써 아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 구구단을 익히지 않은 아이들이라면 이 책을 추천해요.

노래 부르듯이 입으로만 구구단을 외운다고 해서 구구단을 아는 게 아니거든요. 구구단의 개념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해요.

저 역시 아이가 구구단을 술술 말하길래 안다고 착각했다가 깜짝 놀랐어요.

아무래도 구구단을 무조건 암기하는 방식으로 시작해서 생긴 문제인 것 같아요. 일단 외우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무리하게 암기부터 하는 건 좋지 않은 것 같아요.

아이가 좋아서 구구단을 외운다면 모를까, 일부러 외우라고 강요하지 말자는 거죠.

초등 수학에서 덧셈과 뺄셈을 배운 다음에 구구단이 등장할 때, 구구단이 얼마나 편리하고 좋은 친구인지를 잘 소개해줘야 해요.

요즘 말줄이는 게 유행하더라고요. 인싸, 앗싸.. 갑분싸 ㅋㅋ

구구단도 마찬가지예요.  길고 긴 덧셈식을 멋지게 압축해줘요.


이 책은 구구단을 재미있게, 알기 쉽게 알려줘요.

우선 구구단표를 보면 숫자뿐 아니라 한글로 읽을 수 있게 적혀 있어요.

2 X 1 = 2  이 일은 이

2 X 2 = 4  이 이는 사

굳이 한글로 적을 필요가 있나 싶었는데, 적힌 대로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시켜보니 편리하고 좋아요.

무엇보다도 구구단의 원리를 덧셈식으로 표시하고, 다양한 예시로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쉬운 것 같아요.


▶ 한 봉지에 사과 두 개가 담겨 있어요. 봉지가 하나씩 늘어날 때마다 사과가 몇 개가 되는지 알아볼까요?

사과 그림이 그려져 있고, 사과 한 봉지 2 X (1) = (2) ,  괄호 안에 답을 적어가면서 익힐 수 있어요.

사과 2개가 든 봉지가 하나 늘어날 때마다 사과는 2개씩 늘어나요.


구구단의 개념을 이해하려면 '묶음'과 몇 개씩 늘어난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그래서 직접 덧셈식에서 숫자의 개수를 세어보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어요.


▶ 2씩 몇 묶음이 있어야 8이 될까요?

▶ 2 X 2 와 값이 같은 덧셈식을 찾아보세요.


수학을 잘하려면 국어부터 잘해야 될 것 같아요. 아이가 구구단을 안다는 건 그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인데, 그 이해력은 바로 어휘력에서 오는 것 같아요.

이 교재는 특히 설명이 아이들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잘 되어 있고, 계단을 오르듯이 단계별로 문제를 풀면서 익힐 수 있어서 만족해요.

아이가 재미있게 잘 풀어서 좋네요. 교재 속 응용문제 덕분에 일상에서 구구단을 활용하기가 수월해졌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