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터면 돈 모르고 어른 될 뻔했다! - 부모와 아이의 운명을 바꿀 돈공부
하수정 지음 / 어바웃어북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자녀 교육, 이제는 경제 교육이다!

<하마터면 돈 모르고 어른될 뻔했다!>는 부모와 아이의 운명을 바꿀 돈공부에 관한 책입니다.

사실 어른들을 위한 돈공부는 낯설지 않습니다. 다양한 재테크 비법을 다룬 책들은 정말 많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에게 가르치는 돈공부는 거의 처음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관심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매우 구체적으로 왜 지금 돈공부가 필요한지, 어떤 방식으로 돈공부를 하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돈공부의 목표는 '부자 되기'가 아닙니다. 독립적이고 합리적인 경제인으로 키우는 것입니다. 즉 아이에게 돈 버는 방법과 돈을 행복하게 쓰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돈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하는 것이 부모가 해야 할 경제 교육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 자신부터 돈공부가 필요합니다. 바로 이 책으로~


돈 공부의 시작은 한국 부모들이 현실을 직시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가장 많이 지출하는 항목은 교육비입니다. 자녀가 좋은 대학을 가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러나 자녀가 대학에 간다고 끝난 게 아니라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로 어학연수와 각종 자격증 취득을 해야 하고, 취직 후에는 결혼 비용까지 부모가 부담합니다. 당연히 부모의 노후 준비는 전혀 안 된 상태로 모든 것을 자녀에게 쏟아붓습니다. 문제는 부모가 사력을 다해 키운 자녀가 행복하냐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청소년 사망 원인 1위가 자살입니다. 대부분의 부모가 자녀에게 공부만 강요했지, 진짜 중요한 인생에 대해 생각할 틈을 주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행복하지 않다면 이제는 바꿔야 합니다.

이 책에 나온 스무 개의 질문을 통해 부모 자신의 재정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 인생 설계도를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어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인생을 설계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격려할 수 있습니다.

새삼 이 책을 읽으면서 자녀의 경제 교육이 얼마나 허술했나를 알게 됐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재무관리 상담사이자 인기 라디오 쇼를 진행하고 있는 데이브 램지는 다음과 같은 따끔한 조언을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돈 버는 일의 고귀함을 가르치자. 자녀에게 노동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 부모는 다정하고 너그러운 것이 아니라 무책임한 부모다."  (148p)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 모르면서 돈에 대한 욕망만 가득한 사람은 돈의 노예로 살게 됩니다. 자녀가 불행한 돈의 노예로 살지 않게 하려면 부모가 일찍이 노동의 가치를 알려줘야 합니다. 아이에게 노동의 가치를 가르칠 때 가장 중점을 둬야 할 것은 성취감이라고 합니다. 아이는 노동을 통해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실패를 딛고 성공했을 때 비로소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이가 일할 수 있는 경로는 집안일을 하는 것, 지인의 집에서 일하는 것, 그리고 실제 사회로 나가는 것이 있습니다. 청소년의 아르바이트는 일터와 일거리가 안전한지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아이와 함께 아르바이트 목적을 얘기해야 합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게 아니라 성인이 되어 부모로부터 독립한 이후 현실 세계에서 생존하는 법을 배우기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책 속에는 '부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라는 코너가 있어서 자수성가형 부자들을 집중 탐구합니다. 그 대상은 빌 게이츠, 백종원, 손정의, 방준혁, 워런 버핏입니다. 부자들의 성공비결 중 공통점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반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게 만드는 교육을 해왔습니다. 오로지 1등 아니면 안 되는 경쟁을 부추겨 왔습니다.

저자는 부모가 지금 당장 버려야 할 두 가지 생각은 '남들보다, 남들처럼'이라고 말합니다. 명문대 진학이 아이들 인생 목표가 되어선 안 됩니다. 행복한 인생은 '남들보다, 남들처럼'이 아니라 '나다운, 함께 나누는' 삶 속에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부는 작은 선행의 파급효과를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돈공부 실천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더 좋은 사회에서 살고 싶다면 우리 스스로 나눔의 행복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 책은 '돈공부'라고 말했지만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한 '인생공부'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