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마더
에이미 몰로이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한 엄마라니, 터무니 없는 말이에요.

이건 엄마에 대한 사회적 압박이라고 생각해요. 엄마라면 당연히 완벽한 엄마가 되어야 한다는 강요.

한때는 모성애가 타고난 본성인 줄 알았지만 지금은 아니라는 걸 알고 있어요.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건 학습이 필요한 일이에요. 엄마 혹은 아빠라는 부모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죠.

<퍼펙트 마더>는 추리소설로 포장된 사회소설인 것 같아요.

우리 사회에서 '엄마'라는 존재가 어떤 의미인지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온라인 '맘동네'에 가입한 초짜 엄마들은 서로 메일을 주고 받으며 친해졌고, 출산예정일이 5월인 엄마들끼리 모임을 갖게 됐어요.

바로 '5월맘' 모임이에요. 그중 가장 적극적이고 다정한 성격의 프랜시가 오프라인 모임을 제안했어요. 출산 전에 몇 번 만나고, 다시 출산 이후에 자주 공원에 모였어요.

프랜시, 넬, 콜레트, 스칼릿, 유코, 위니 그리고 아기 아빠인 토큰.

토큰은 진짜 이름이 아니라 별명이에요. 아기 엄마들은 공원에 모여서 주로 아기들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각자 이름을 몰라도 별 상관이 없었어요. 다들 초짜 엄마라서 육아 정보를 나누느라 바빴거든요. 다만 위니는 유독 예쁜 외모가 눈에 띄는 엄마인 데다가 우연히 그녀가 싱글맘이라는 걸 알게 된 다른 엄마들이 걱정을 해줬어요. 혼자 육아를 하느라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지, '5월맘'의 엄마들은 백퍼센트 공감하니까. 그래서 넬을 비롯한 콜레트, 프랜시가 주도하여 위니를 위한 저녁 모임을 계획했어요. 아기는 베이비시터에게 맡기고 엄마들끼리 홀가분한 저녁 모임을 갖자고 말이죠.

모임 장소는 술집이었고, 넬은 술을 많이 마셔서 취했고, 위니는 술 대신 아이스티를 마셨어요. 위니는 계속 핸드폰만 보고 있었는데, 그건 아기방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피카부' 앱이었어요. 위니는 오랜만의 외출인데도 핸드폰으로 아들 마이더스를 보고 있었어요. 그걸 본 넬이 핸드폰을 뺏으면서 앱을 지워버렸어요. 그냥 즐기라고 말이죠. 그래서 위니는 바 쪽으로 자리를 옮겼고 그때 어떤 남자가 접근했어요. 프랜시가 그 모습을 지켜보다가 다시 위니를 찾았을 때는 보이지 않았어요.

얼마 뒤 넬에게 전화가 왔어요. 위니의 아기 마이더스를 맡긴 베이비시터 알마는 넬이 소개한 사람이었어요. 알마는 충격적인 소식을 알려줬어요. 위니의 아기 마이더스가 실종됐다고 말이에요. 놀란 넬의 핸드백에 넣어둔 위니의 핸드폰과 열쇠가 찾았지만 보이지 않았어요.

출산 후 처음으로 '5월맘' 엄마들끼리 술집에서 저녁 모임을 가진 그 날, 위니의 아기 마이더스가 깜쪽같이 사라진 거예요.

과연 마이더스를 누가 납치한 걸까요.

가장 죄책감을 많이 느낀 프랜시는 마이더스를 찾기 위해 다른 엄마들과 힘을 합쳐 정보를 모으게 돼요.

그 과정에서 아기 엄마라는 유대감과 친밀감을 느꼈던 '5월맘'들의 숨겨진 정체가 하나씩 밝혀져요. 엄마가 아닌 한 인간으로서의 그들.


<퍼펙트 마더>에서는 출산 후 겪게 되는 엄마들의 육아를 현실적으로 그려내고 있어요. 위니를 제외한 다른 엄마들은 남편과 육아를 분담하고 있지만 힘든 것 투성이에요. 더군다나 직장으로 복직한 넬과 콜레트는 워킹맘의 고충으로 미치기 일보 직전이에요. 위니의 아기 마이더스 실종으로 괴로움은 더 커지면서 일은 점점더 이상하게 꼬여만 가요.

가짜 뉴스와 엉뚱한 용의자 그리고 엄마들끼리 서로 의심하게 되면서 모든 게 엉망이 되고 말아요.

사회가 요구하는 완벽한 엄마가 되지 못한 초짜 엄마들의 이야기.

엄마라면 완전히 공감할 수밖에 없는 <퍼펙트 마더>였어요. 정말 놀라운 작품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