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 완성 독서법 - 수능, 내신, 학종을 위한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7월
평점 :
드라마 <SKY 캐슬> 이후 학부모들은 바뀌었을까요?
놀랍게도 드라마의 경고가 전혀 통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유명한 입시 코디에 대한 문의가 이전보다 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15년 동안 대치동 입시 컨설턴트로 일해 온 저자는 서울대 합격 비결은 '독서'라고 이야기합니다.
<공부완성 독서법>은 명문대를 가고 싶은 모든 학생들을 위한 책입니다.
연간 수억 원을 받는 특별한 입시 코디 대신에 특별한 독서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작년 수능은 난이도 최상의 국어 때문에 독서와 독해의 중요성이 새삼 부각되었습니다. 갈수록 수능에서 국어 과목의 비중이 커지고, 한 학기에 책 한 권 읽기가 의무화되면서 독서는 학교 공부를 위한 필수코스가 되었습니다. 또한 저자는 서울대 합격생들의 공통점은 책 읽기를 좋아한다는 점이라면서 독서가 곧 공부라고 설명합니다.
이 책은 공부와 입시뿐 아니라 인생에 도움이 되는 독서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저자는 수능 국어와 내신 국어 대학별 고사(논술 면접) 그리고 학종을 모두 지도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4가지 영역(독서력, 독해력, 문해력, 어휘력)을 관통하는 공부의 법칙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스터디 독서법입니다. 기존에 서울대생들이 책을 읽고 그 내용에 대해 쓰고 있는 방법이며, 실제 이 방법을 실천하여 서울대생이 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스터디 독서는 다른 말로 연구 독서라고 부릅니다. 지문의 내용 파악에서 그치지 않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읽기까지 독서 수준을 올려가는 것입니다.
서울대를 목표로 하는 중고생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실천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독서 방법으로는 수능 국어에 필요한 개념 독서, 내신 성적을 올리는 교과 독서, 진로 성숙도를 보여주는 진로 독서, 미래 생존을 위한 전략 독서가 있습니다.
각 독서별로 어떤 책을 읽고 어떻게 독후 활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무엇보다도 스터디 독서법으로 서울대 의대를 합격한 학생의 실제 고교 3년 학생부 독서 활동이 나와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진짜로 중요한 것은 진심으로 책을 좋아하는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울대 입학을 목표로 하는 독서법을 억지로 실천한다면 그야말로 <SKY 캐슬>과 같은 비극일테니까요.
<공부완성 독서법>에서 '공부'는 단순히 학교 공부 그 이상의 인생 공부까지 포함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음으로써, 당신은 지난날의 자신을 잃어버리고
새로운 자신을 찾게 될 것이다.
책을 읽는 것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새로운 자신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 메멧 무랏 일단 (232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