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 - 청소년을 위한 인생 수업
방승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대,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라>는 방승호 선생님이 청소년들에게 건네는 초코파이 같은 이야기입니다.

방승호 선생님은 현재 아현산업정보학교 교장으로 재직 중이며, 교장실을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상담실이자 놀이터로 만든 장본인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대한민국에 이런 교장실이 존재한다고?

아이들이 스스럼 없이 교장실에 들어와서 이야기를 나누고, 심지어 개인기까지 선보인다니 잘 상상이 되질 않습니다.

물론 교장 선생님의 호객행위, '교장실에 오면 초코파이 무한리필'이 통했을 수도 있겠지만, 요즘 아이들이 겨우 초코파이 하나에 마음이 움직였을까요.

중요한 건 정(情)이라고...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선생님이 계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책은 그동안 아이들과 나눈 상담 이야기와 함께 도움이 될 조언들이 나와 있습니다.

참으로 다양한 고민과 문제들로 아이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어른들은 너무나 쉽게, "니들 때가 좋은 줄 알아~"라고 말하지만, 정작 아이들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왜 이 책을 부모가 먼저 읽어야 하는지 알 것 같습니다.

먼저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 봐야 합니다.

조용히 그냥 아이들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들어줘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듣지 않고 말하기만 했던 것 같습니다.

생생한 십대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노라니 괜시리 마음이 뭉클해집니다.


"오늘 힘들다면 자신과 마주하는 

조용한 시간을 가져보자

...

아이들은 자해하기 전에 사전 신호를 보냅니다.

조심스럽게 다가가 아이의 처지가 되어 말문만 열게 해도

아이들은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었던 두려움에서 벗어납니다.

...

solution

① 자기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입니다.

② 있는 그대로 보려면 자신 안에 있는 불편한 모습을 인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③ 자신의 콤플렉스, 분노 등을 인정하는 것에 수치심과 두려움이 따르지만 이것이 자신에게 너그러워지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88p)


방승호 선생님의 청소년을 위한 인생 수업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수업입니다.

교과서에서 알려주는 지식이 아니라 인생에서 알아야 할 지혜들... 그건 어른들이 알려줘야 할 이야기입니다.

평상시 아이들의 고민을 들으면서 해주지 못했던 답변들을 이 책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립 2019-09-26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고정욱 작가님 신간 <나에게도 자존감이란 무기가 생겼습니다>도 기회되시면 읽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