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케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마이크 비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오랜만에 호수 공원을 거닐다가 아름다운 노을을 봤어요.
세상이 서서히 노을빛으로 물드는 순간, 그 순간을 바라보고 있는 나.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행복했어요.
'아~ 좋다!'
계획했던 시간도 아니고 우연히 바라봤을 뿐이지만 그 순간만큼은 다른 것들이 전혀 생각나지 않았어요.
<리케 LYKKE>는 코펜하겐 행복연구소장 마이크 비킹의 책이에요.
영국 《더 타임즈》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남자로 마이크 비킹을 선정했대요.
그의 전작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The Little Book of Hygge》(2016)로 전 세계 휘게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이라고 해요.
현재 세계를 여행하며 행복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어요. 바로 그 마이크 비킹이 한국어판 서문에서 이렇게 말하네요.
"전 세계의 사람들이 행복연구소를 찾아온다. 그중에서도 한국인들이 가장 열심히 질문을 던진다.
이 책이 행복의 물음에 대한 열쇠를 찾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 (7p)
아름다운 노을에 감탄하며 행복감을 느끼던 그 호수의 둘레길 펜스에는 자살방지문구가 쓰여 있었어요.
앗, OECD 회원국가 중 자살률 1위인 한국...
누군가 말하길 그 호수에 몸을 던지는 사람이 꽤 많다고.
문득 이 책이 떠올랐어요.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을 담고 있는 책.
단순히 문장 하나로 사람 마음이 쉽게 바뀌지는 않겠지만, 이 책이라면 적어도 읽는 동안 나쁜 생각을 잠시 멈출 수 있을테니까.
부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좋겠어요.
'행복'은 도대체 뭘까요.
덴마크어로 '행복'은 '리케(lykke)', 영어로는 '해피니스(happiness)', 스페인어로는 '펠리시다드(felicidad), 독일어로는 '글뤼크(gluck)', 프랑스어로는 '보뇌르(bonheur)', 중국어로는 '싱푸(幸福), 일본어로는 '시아와세(幸せ) .... 언어는 달라도 행복한 사람들의 표정은 똑같아요. 얼굴에 환한 미소가 번지거든요.
행복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 덴마크로 갈 필요는 없어요. 덴마크가 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로 뽑혔다고 해서, 덴마크 사람 모두가 행복한 건 아니니까요.
그러니까 행복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고 거울을 한 번 보세요. 지금부터 행복한 사람이 되는 거예요.
마이크 비킹이 알려주는 행복의 열쇠 6가지를 기억하면 돼요.
공동체 + 돈 + 건강 + 자유 + 신뢰 + 친절 = 행복
그 각각의 의미와 본질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며 살고 있다면 당신은 분명 행복한 사람이에요. 정말 행복하고 싶다면, 우리는 행복해질 수 있어요.
"행복연구소와 <세계 행복 보고서> 에서 발견된 공통적인 사실이 있다면
가장 행복한 나라들은 공동체 의식이 강하고,
가장 행복한 사람들에게는 유사시에 기댈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48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