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나도 미니컴퓨터 메이커 + 워크북 세트 - 전2권 - 라즈베리파이로 나만의 컴퓨터 만들기
장성균 외 지음 / 바이플러그(주)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부터 나도 미니컴퓨터 메이커 + 워크북 세트>는 직접 미니컴퓨터를 만들 수 있는 가이드북이에요.

책의 구성은 교재와 워크북으로 되어있어요. 내용이 깔끔해서 컴퓨터 수업을 위한 교재로 많이 쓰일 것 같아요.

우선 컴퓨터란 무엇인지, 컴퓨터의 구성 요소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줘요.

컴퓨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바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예요.

하드웨어에는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가 있고,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소프트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로 나뉘어요.

이 책에서 만드는 미니컴퓨터란 일반적인 컴퓨터와 구성은 같지만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컴퓨터를 말해요.

앞서 컴퓨터의 구성 요소를 살펴본 이유는 미니컴퓨터를 만들 수 있는 기본 부품을 알아보기 위해서예요.

바로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가 직접 만드는 초소형 컴퓨터, 즉 미니컴퓨터예요.

원래 교육용 목적으로 개발되었다고 해요. 컴퓨터라고 하면, 흔히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를 생각하게 되는데, 초소형 컴퓨터는 완전 신기해요.

라즈베리파이를 초소형 컴퓨터라고 부르는 이유는 컴퓨터의 최소 구성요소와 부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본체 사이즈가 신용카드 크기 정도인데, 그 안에 메인보드와 전원을 연결해주는 부품, USB 단자를 연결해주는 부품, CPU 등이 담겨 있어요.

책에서는 설명뿐 아니라 배운 내용을 워크북으로 복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제 형식으로 되어 있어요.


나만의 미니컴퓨터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로는 라즈베리파이, Micro SD 카드, USB 전원 어댑터, HDMI 케이블,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가 필요해요.

이 책에서는 라즈베리파이로 미니컴퓨터를 만드는 방법과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알려줘요.

컴퓨터의 구성 요소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직접 만들면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아요.

라즈베리파이를 만들기 전에 먼저 소프트웨어를 SD 카드에 다운받아야 해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Python, Scratch, Mathematica, Wolfram 과 오피스 Office, 마인크래프트 PI를 라즈베리파이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어요. 라즈베리파이의 스크래치로 게임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코딩 공부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라즈베리파이는 최소의 비용으로 나만의 컴퓨터를 직접 만들면서 코딩 교육까지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라즈베리파이는 모니터와 마우스를 연결하면 일반 PC가 되지만  카메라 모듈을 연결하면 디지털 카메라가 되고, 각종 센서 모듈을 연결하면 사물인터넷 제품을 마들 수 있고, 게임기 버튼과 디스플레이를 결합하면 휴대용 게임기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있고 다양한 창작 활동이 가능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