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을까?
김용주 지음 / 지식과감성# / 2018년 10월
평점 :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할 수 있을까?>는 학생을 위한 수학 공부에 관한 책입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수학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30년 가까이 고등학교 수학교사로 근무했으며 명퇴 후 지금은 수학 공부와 진학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을 가르쳐 본 선생님이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수학을 못하는 학생들의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우선 '수학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라는 말에 대해서 반박합니다.
바로 이 책이 그 증거입니다. 수학의 왕도는 있다, 즉 수학을 좀더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책의 구성은 총 6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1장 왜 수학을 못할까요?
수학을 못 하는 이유, 그 원인을 분석합니다. 문제집을 풀다가 막혀서 정답을 보고 이해한 경우 다시 풀 수가 있다고 착각합니다. 수학 문제는 한번 풀어 본 문제라고 해서 반드시 다음번에 다시 풀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래서 수학 공부는 복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반드시 10번 이상 반복 학습하여 그 풀이 방법을 이해하고 머릿속에 암기해 두어야 합니다. 또한 수학은 암기 과목입니다.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공식뿐만 아니라 문제 유형과 풀이의 방법도 암기해야 합니다. 암기하지 않고 수학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어떻게 효율적으로 암기하여 기억에 오래 남기느냐가 관건입니다.
제2장 수학이란 무엇이며, 학생 입장에서 수학이 왜 중요할까요?
저자는 학생들에게 수학 공부의 중요성을 아주 현실적인 세 가지 이유를 들어 설명합니다.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대학에서 이공계나 자연과학 그리고 경영학 경제학을 전공하려면 수학의 기초가 필요하기 때문에, 두뇌를 개발하고 활성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수학이라서.
스스로 수학 공부의 중요성을 납득해야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강력한 동기 유발이 됩니다.
제3장 수학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마도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각자 자신의 수준에 알맞은 수학 공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학을 거의 포기한 수준이라면, 다음 여섯 가지 방법으로 수학 공부를 해야 합니다.
첫째, 현재 학교 수업 진도에 맞는 단원부터 공부한다.
둘째, 정의와 공식 그리고 정리는 무조건 암기를 하여야 한다.
셋째, 오늘 배울 교과서 단원을 미리 읽어 둔다.
넷째, 학교 수업시간에 집중하면서 참여해야 한다.
다섯째, 기본 문제를 풀고 대표 유형 문제와 그 풀이 방법을 암기하여 눈 감아도 떠오르게 만든다.
여섯째, 공부한 수학 내용을 10번 정도 반복해서 복습한다.
제4장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수학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수학의 기본 개념과 공식, 용어의 정의, 기호 등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특수한 유형의 문제풀이 방법까지 암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복잡한 수학 문제 해결에는 끈기와 자제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여기에서는 실전 문제와 문제 풀이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제5장 수학 잡설에서는 수학적 사고를 잘하기 위한 생각과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는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제6장에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 문제 해결의 실제가 나와 있습니다. 문제마다 (기본), (중간), (고급), (최고급)이라는 난이도가 표시 되어 있습니다.
각 장마다 수학의 역사나 에피소드 등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까지 실려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수학을 정말 잘 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이 책을 보면서 엄청 고마움을 느낄 것입니다. 효과만점 수학 공부법, 이보다 더 세세하고 친절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