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웃집 CEO - ‘보통 사람’을 세계 일류 리더로 성장시키는 4가지 행동
엘레나 보텔로 외 지음, 안기순 옮김 / 소소의책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이웃집 CEO』는 성공하는 CEO의 비밀을 밝혀낸 책입니다.
이 책에서 공동저자는 10년 동안, 리더 1만 7,000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데이터베이스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자칭 'CEO 게놈 프로젝트' 로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20여 년 동안 CEO, 투자자, 이사회 등에 자문을 제공한 경험을 토대로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한 팀이 수천 시간을 쏟아 도출한 결과입니다.
9,000명이 넘는 여러 단계의 고위직 종사자들이 CEO 게놈 행동에 관한 자가 평가에 참여했고, CEO 게놈 프로젝트 팀의 조언을 즉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세상에 '완벽한 CEO'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매우 높이 평가할 만한 리더의 특정 유형은 있습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짐작했듯이, 평범한 사람도 CEO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지금 어떤 꿈을 향해 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과정에서 이 책이 '나는 할 수 있어'라는 자신감을 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도 CEO가 될 수 있는 CEO 게놈의 비밀'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 CEO 게놈의 4 가지 행동 】
① 과단성 : 정확성보다 속도다
② 영향력 확대를 위한 관계 형성 : 이해관계자를 움직여 결과를 끌어내라
③ 엄격한 신뢰성 : 일관성 있게 성과를 달성하라
④ 주도적 적응 ; 미지의 세계에서 느끼는 불편함에 올라타라
슈퍼맨이나 슈퍼우먼이어야 CEO로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위의 네 가지 행동 모두 뛰어난 리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들이 수집한 데이터베이스를 살펴보면, CEO는 네 가지 행동에서 기본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 한 가지 이상의 행동에서 확연하게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을 구축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을 거쳐 강력한 CEO로 부상한 사람이 많았습니다.
누구든지 네 가지 행동을 강화하는 노력을 한다면 CEO가 될 수 있습니다.
일단 CEO가 되면 대부분 심리적 어려움인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CEO도 운동선수처럼 자신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해주는 일관된 습관이 필요합니다. 누군가는 달리기일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조용하게 보내는 시간일 수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매일 실천하는 습관으로 삼으면 스스로 가장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에 너무 몰두하게 되면 '정체성 도둑'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기업 정체성과 업무를 향한 과도한 집중이 인간성을 삼켜버린 것입니다. 도둑맞지 않도록 자신의 정체성을 보호해야 합니다. CEO의 직무와 상관없이 자신을 가꾸는 데 시간을 투자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을 잡기 위한 노력을 형식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한 친구와 상담할 수 있는 사람 등 조언자 인맥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 책은 'CEO 보고서'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명확하고 간결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공동작가의 후기가 인상적입니다.
"이 책을 마무리하면서 우리는 출간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당신에게 당부하고 싶다.
우리는 각각 어린 자녀 둘을 키우는 엄마다.
세상 어느 곳 어느 부모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마음속에 품고 있는 가장 큰 바람은 아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안전하고 공정하고 번창하는 세상에서 성장하는 것이다.
리더들은 그러한 세상을 만들 수 있는 엄청나게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 우리는 훌륭한 리더들이 승리하도록 돕고 싶다.
출발점이 어디든 궁극적인 종착점이 어디든, 당신이 세상을 더욱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리더가 되도록
이 책을 통해 당신을 격려하고 당신의 잠재력을 온전히 발휘하도록 돕고 싶다.
... '당신도 CEO다. 적어도 CEO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이 성공하는 데 유용했던 조언과 지지를 다른 사람에게 전해주어야 한다는 점도 항상 명심하라." (326-327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