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직장에서 디지털 노마드로 일한다 - 사무실 없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경쟁력 있게 일하는 미래형 직장인의 생존 전략!
국수미 지음 / 라온북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디서든 일할 수 있는 원격 직장을 얻으십시오. 

 Get a remote job, you can do anywhere. "    (26p)


원격 근무 구직을 위한 리모트오케이 사이트 RemoteOK 홈페이지 첫 화면에 적힌 문구라고 합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원격 근무라는 유연한 근무 환경 패러다임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먼저 디지털 노마드라는 용어는 직장에 매이지 않고 디지털 기기를 들고 다니면서 자유롭게 개인사업을 하는 1인 기업가, 클라이언트의 의뢰를 받아 일하는 전문 프리랜서를 포함해서 원격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국내 정규직 직장인을 노마드라고 말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점 정규직으로 원격 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 개념이 생겨났습니다.

이 책은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라는 새로운 흐름을 이해하고, 어떻게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또한 원격 근무 형태라고 해도 피해갈 수 없는 인간 관계의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실제로 원격 근무의 경우, 언어 소통을 메신저로 하고 이메일을 주고 받기 때문에 기본적인 매너를 지켜야 불필요한 오해나 정보 부족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 원격 근무자들의 천국인 실리콘밸리의 깃랩은 호칭, 전화 매너, 이메일 매너까지 꼼꼼하게 정리한 매뉴얼을 배포한다고 하니, 아무리 소통 매체가 바뀌어도 효율적이면서 예의를 갖춘 형식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로서 성공하려면 원활한 소통 능력과 인간 관계 대처법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DISC 행동유형을 통해서 직장 내 상사나 파트너, 클라이언트가 자주 하는 행동을 파악하라고 조언합니다.

주도형, 사교형, 안정형, 신중형의 4가지 모델은 서로 행동 성향이나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행동 유형별 관계법을 알면 소통 관리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원격 근무는 개인의 업무 비중이 높지만, 협업이 필요할 때도 많기 때문에 팀원들 간의 좋은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지털 원격 근무의 협업 시스템과 기업 문화는 회사 차원에서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면, 직장인 디지털 노마드 역시 협업의 핵심인 의사소통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직과 세상과 함께 가는 법에 대한 내용은 기존에 알려진 성공비결과 일맥상통합니다.

결국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루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꾼다면, 끊임없는 역량 계발과 조직에서의 성공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이 요점입니다. 이제는 시대 변화에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